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M Feb 19. 2022

정신적 건전함과 꿈을 지속할 힘

Daily Business Briefing / 2021.2.18 / Issue No. 66 / by YM


<정신적 건전함과 꿈을 지속할 힘>


▲ 창조력은 어디서 나올까.

“지금까지 만들어온 하나하나의 일들을 되돌아보면 시작은 결코 ‘제로(0)’부터가 아니었다. 언제나 나 자신에게 체화된 기억이 그 시작점이었다. 과거에 보고 체험한 아름다운 마을의 기억이 무의식 속에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미래가 만들어지는…. 연속되는 시간의 흐름 속에 건축적 상상력의 세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무엇이 당신을 거장으로 만들었다고 보나.

“자신을 스스로 ‘거장’이라 말하고 만족하면 거기서 끝이다. 새로운 세계를 향해 더 깊이, 더 멀리 생각하는 소박한 도전 정신이 창조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건축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이나 기술이 아닌, 정신적 건전함과 꿈을 지속할 힘이다.”


▲ 많은 청년이 실패를 두려워하고 도전을 어려워한다.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지금 이 순간을 최대한 열심히 살아라, 그 긴장감을 생의 마지막까지 유지해 갈 내적인 힘을 기르라고 말하고 싶다. 길을 잃거나 좌절로 고통받는 일이 생긴다면, 아름답고 든든한 고향의 풍경으로 되돌아갔으면 한다. 그곳에는 당신이라는 사람의 뿌리가 있을 테니.”


#꿈 #지속 #상상력 #창조력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2/02/19/H6LS2AW4F5AFDDCTBFZ4UPI7YI/

작가의 이전글 자신의 고립시키면 외로워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