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M Apr 09. 2022

대퇴사의 시대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봐야 할 것은?

Daily Business Briefing / 2022.4.08 / Issue No. 99 / by YM


<대퇴사의 시대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봐야 할 것은?>


맥킨지는 설문 조사를 통해 고위 임원들에게 왜 직원이 떠나는지 물었는데 이들이 생각하는 세 가지 주요 이유는 보상(Compensation), 일과 삶의 균형(워라벨, Work-life balance), 그리고 건강 이슈(Poor physical and emotional health)였다.


반대로 직원 입장에서 세 가지 주요 퇴사 이유는 조직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한다는 느낌, 상사로부터 인정받지 못한다는 느낌, 그리고 소속감(Sense of elonging at work)을 느끼지 못해서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인식 차이를 그래프로 보여주었는데, X축은 기업의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들이고, Y축은 직원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이다. 워라벨, 관리하기 어려운 업무량(Unmanageable workload), 일에 몰두한다는 느낌(Feel engaged y work), 가족 케어(Care for family) 등은 기업이나 직원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다. 이들 요인은 양쪽 모두 중요도에 대한 이해가 유사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은 분야로 해석된다.


문제는 직원은 매우 혹은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같은 수준으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들이다. 앞서 언급한 직원 입장에서 세 가지 주요 퇴사 사유와 진급에 대한 가능성(Potential for advancement), 유연한 업무 일정(Flexible work schedule) 등은 직원들은 매우 중요하게 여겼지만 기업은 그 정도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요인들로 나타났다.


대퇴사의 시대에 접어든 지금, 여러가지 전략(소셜미디어, AI, DEI)을 말하지만, 우선 기업과 직원(구성원)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닐런지..?


#대퇴사 #기업 #구성원


http://www.abouth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60



작가의 이전글 Creative LED Video Display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