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가언니 Jul 11. 2023

막내가 상주 리본을 달고 있었다


딸만 있는 집의 장례식장은 슬프다. 장례식장은 원래 슬픈 곳이지만 어제 다녀온 친한 동생 아버지의 장례식장은 더 그랬다. 두 딸은 20대, 아직 사회에 나오기도 전이다. 25살짜리 우리 모임의 막내가 상주 리본을 달고 서 있었다. 그녀는 우리가 들어와 흰 국화를 집어 들자 울음을 터뜨려 절이 끝나고 그녀를 꼭 안아줄 때까지 그치지 못했다. 하루 종일 조문객들을 맞이하다가 아는 얼굴을 보니 서러움이 북받쳤던 걸까.


재작년 나의 외할머니 장례식이 떠올랐다. 딸만 셋인 집의 상주는 맏사위인 우리 아버지였다. 세 딸이 버젓이 살아있는데 사위가 상주를 한다는 것이 이상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안도감이 들었다. 아버지, 이모부, 남동생, 사촌 남동생들이 서 있으니 듬직했다. 여자들은 딱히 할 일이 없었다. 손녀인 나는 아예 존재감이 없었다.  


외할머니는 외할아버지가 계시는 국립 현충원으로 들어가셨다. 외할아버지, 외할머니의 세 딸은 출가외인으로 각자의 시댁 묫자리로 가면 되니 두 분만 이곳에 편히 계시면 된다고 사람들이 말했다.


그 해 추석 즈음에는 친가 쪽 묫자리를 정비했다. 나는 이 씨 집안의 딸이니, 아버지를 따라나섰다. 내 남동생도, 작은 사촌오빠도, 종손인 큰 사촌오빠도 오지 않았지만 나는 갔다. 오랜만에 할아버지 할머니를 뵙고 싶었다. 친할아버지 친할머니 묫자리를 정리해서 비석을 세우고 아버지대 형제들의 자리와, 그 자녀세대들의 3대의 묫자리를 마련하는 구역 정비 작업을 했다. 그러니까 할아버지를 기준으로 그 아래 줄에 큰아버지들과 아버지 자리가 있고, 그 아래 줄에 내 남동생과 사촌오빠들 자리가 있다. 남동생 자리에는 몇달 전 결혼한 남동생 아내가 함께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내 자리는 없었다. 여기는 내가 어려서부터 매년 오던 곳이고, 나는 여기를 잘 아는데, 그러니까 화장실에 가려면 면사무소나 주유소를 이용해야 한다던가, 가장 가까운 구멍가게를 가려면 이 나무 샛길로 걸어 나와 지름길을 이용한다던가, 이 언덕을 넘어가면 군부대가 나온다는, 뭐 그런 것들을 술술 꿰고 있는 곳인데, 나는 허락되지 않았다.


“우리 집안은 딸들도 똑같은 자식이니까, 너도 여기로 돌아오면 돼.”

큰아버지께서 말씀하셨다.


얼마 전에는 동갑내기 친구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아주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읜 친구라 부고를 듣자마자 ‘이 세상에서 부모님이 모두 사라져 버렸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모두는 언젠가 고아가 된다’는 말을 책에서 읽었을 땐 멋있다고 생각했으나, 그런 일을 눈앞에서 보자 막막했다. 아니 먹먹했다.  


어제 밤 상갓집 조문이 불러온 죽음에 관한 생각들.

작가의 이전글 AI가 그림을 그려줘서 쓰는 글 - 토마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