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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뭉치 Jul 17. 2022

음악 큐레이션 모델의 진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감각 스토리텔링

1.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시간의 흐름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성격을 계속 변화시키며 오늘날까지 다채롭게 생성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여타의 콘텐츠들에 비해 언어적·문화적 장벽이 낮다. 시청각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글로벌 어필이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음악 생태계뿐만 아니라 국내외 문화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신선한 활력을 주고 있다. 특히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창작자들은 단순히 음악 큐레이션에 머무르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각 콘텐츠에 감각 요소들을 넣어 향유자들과 상호작용하는 진화된 모델을 만들어냈다. 이는 기존에 존재했던 영상 콘텐츠의 표현 양식들을 전유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만의 의미와 콘텍스트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음악을 듣는 데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유튜브의 저작권 정책으로 플레이리스트의 광고 수익은 모두 영상에 사용된 음원의 원저작권자에게 돌아간다. 광고 수익을 전혀 창출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 운영자들은 음악을 선곡하고 향유자들과 공유할 수 있음에 큰 기쁨을 느껴 플레이리스트를 운영하는 것일 뿐, 수익이 주목적은 아니라고 밝히며 자신의 감성을 카테고리화해 공유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낸 바 있다.


3. 현재 유튜브 외에도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사운드 클라우드, 멜론·벅스 등의 국내 유료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사이트까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채널은 다양하다. 이 중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은 큐레이션으로 유명하며, 특히 애플뮤직은 사용자 선호도 기반 플레이리스트 큐레이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 음악 전문가들을 기용했을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주목한 이유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가 단순 큐레이션 모델에서 더 나아가 여타의 음악 채널들과는 차별화되는 감각성으로 향유자들을 소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4. 때껄룩, 리플레이, 에센셜, DJ BMW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감각성’을 활용해

 1) 플레이리스트 콘텐츠와 향유자 간 대화, 놀이, 상호작용,

 2) 플레이리스트 창작자와 향유자 간 경계를 허물고 대화, 놀이,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며 이를 통해 해당 플레이리스트의 의미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향유는 일방적인 읽기와 달리 2차 텍스트로까지 나아가게 된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창작자들이 향유자들에게 말을 거는 방식인 스토리텔링이 향유자 스스로 유희의 과정으로서 콘텐츠에 참여, 체험하며 텍스트를 완성 해나가게 만들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향유는 그 자체로 의미화 과정이며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완결된 텍스트가 아니라 향유자 네트워크를 통해 새롭게 확장되고 갱신되는 텍스트가 된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그 자체로 텍스트의 생산 기제이자 매체이며, 향유 메커니즘인 것이다.




5. 향유자가 참여하는 과정 자체가 콘텐츠로 작동할 때,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창작자는 어떤 방식의 메시지로 향유자들을 콘텐츠로 끌어당길지, 자신이 건네는 말 걸기를 향유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경험할지, 그를 위해 효과적인 의미 단계 조직법과 콘텐츠 자체의 미적 감각 요소들, 향유자를 콘텐츠 안에 더 오래 머물게 하는 방법 등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6.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단순한 큐레이션 서비스 모델이 아닌 ‘큐레이션화 형태’의 콘텐츠로 향유자들의 참여, 체험, 공유를 끌어내고 있다. 무엇보다도 하나의 댓글 놀이 문화로 형성된 특정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들은 음악을 매개로 어떤 콘텐츠보다도 향유자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관련 연구가 전무해 기존 프레임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향유자의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를 추동하는 동력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관찰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때껄룩, 리플레이, 에센셜, DJ BMW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형식을 살펴보고 각 콘텐츠가 내포하고 있는 감각적 요소들을 도출, 각 요소들이 스토리텔링 안에 어떻게 녹여져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감각 요소가 사용된 경우라면, 각기 다른 감각들이 어떤 조합을 만들어내는지, 그 조합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와 연결되었을 때 가지고 있는 메시지성은 무엇인지 들여다보았다.


7.

 1) 향유자 참여형+감각형 모델인 때껄룩과 리플레이의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감각의 의외성과 함께 각각 연결성과 장소성이 돋보였다.

 2) 감각형 모델인 에센셜과 DJ BMW의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각각 시각성과 공감각적인 측면이 돋보였다.




8. 이러한 때껄룩, 리플레이, 에센셜, DJ BMW의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는 감각 스토리텔링을 통해 향유자의 참여와 체험을 유도하고 취향의 공동체를 공고히 형성함을 알 수 있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앞으로의 초연결 시대의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감각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야만 할 것이다. 본고는 그에 대한 단초를 제공하는 최초의 연구이자 기초 자료로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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