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집의 맛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뭉치 Feb 18. 2023

과학의 매력?

- 《과학드림의 이상하게 빠져드는 과학책》

1. 오늘 소개할 책은?

‘사람’, ‘공룡’, ‘동물’, ‘곤충’, ‘식물’과 관련된 흥미로운 질문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과학 지식을 알려주는 《과학드림의 이상하게 빠져드는 과학책》이다. 각각의 질문 도입부마다 관련된 이야기가 한 쪽 분량의 만화로 제시되어 있어 뒷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더한다. 다양한 학설과 과학 이론들에 대한 설명이 풍부한 책이다. 이렇듯 다양한 관점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 사고(思考)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2. 다양한 학설과 과학 이론들도 알려준다니, 예를 들어 달라.

예를 들어 ‘동물’ 카테고리에 이런 질문이 있다. ‘기린의 목이 길어진 진짜 이유는?’ 진화학자 다윈은 다양한 기린 중 목이 긴 개체들이 먹이가 부족한 시기에 더 높이 있는 나뭇잎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행동생태학자 로버트 시몬스는 다른 주장을 펼쳤다. 수컷과 암컷 기린이 주로 먹는 먹이의 높이 분포를 비교했더니 기린이 주로 먹는 나뭇잎이 머리 꼭대기 높이가 아니었던 거다. 그는 수컷 기린이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목싸움을 하다가 기린의 목이 길어졌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미국 와이오밍대 박사 그레이엄 미첼은 암컷 기린과 수컷의 목 길이에는 차이가 없고 오히려 덩치가 클수록 암컷 기린의 목 길이가 수컷보다 긴 경우도 있다며 로버트 시몬스 교수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리고 새로운 가설을 제시했다. 기린의 목이 긴 이유는 체온 조절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이라는 것. 나미비아 에토샤 국립공원에서 기린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 기온이 높아질수록 기린이 태양을 향해 머리를 똑바로 뻗는 행동을 자주 하더란다. 머리가 태양을 향하면 긴 목은 머리의 그림자에 가려 그늘에 놓이게 되기 때문에 열을 빠르게 식힐 수 있다는 거다.      


3. 그렇다면 오랜 논쟁 끝에 현재는 기린의 목이 길어진 진짜 이유가 밝혀졌나?  

안타깝게도 2022년 현재, 기린의 목이 길어진 진짜 이유에 대한 명쾌한 해답은 아직 없다고 한다. 지금도 많은 진화생물학자들이 논쟁을 벌이고 있을 뿐. 똑 부러진 결론이 없다니, 실망하거나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도 있을 거다. 이에 대해 저자는 말한다. “이게 과학이 지닌 매력”이라고. 이랬다저랬다 하며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결국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 정답이 아닌 그 과정이 과학의 매력이라는 거다. 이 책은 이렇듯 일방적으로 답을 알려주지 않고 다양한 학설과 과학 이론들을 예로 들며 다양한 과학적 관점을 보여주고 있는 게 매력이다.      


《과학드림의 이상하게 빠져드는 과학책 》김정훈(과학드림) 지음 l 출판사 더퀘스트 l 가격 1만8500원


4. 재미있다. 다른 예도 하나만 더 말해달라.

‘사람’ 편에 있는 “아기는 왜 귀여울까?”라는 질문을 흥미롭게 읽어 소개한다. 1971년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콘라트 로렌츠는 우리에게 아기를 귀여워하는 마음이 있는 이유가 종족 번식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했단다. 아기를 귀엽다고 느끼는 만큼 아기를 더 잘 보살피고 안전하게 키워 결국 성공적으로 번식할 수 있다는 것. 유전자적 관점에서는 아기를 귀엽다고 느끼는 유전자가 살아남아 현재 인류까지 전달됐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아기의 귀여움은 이렇게 번식을 위한 본능, 그리고 진화하는 과학적 맥락과 이어져 있는 것이다.            

5. 그런데, 제목에 있는 ‘과학드림’은 뭔가?

‘과학드림’은 이 책의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명이다. 저자는 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청소년 과학잡지 <과학소년>의 기자로 10년 가까이 근무했다. 현재는 과학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귀엽고 독특한 유머가 담긴 스토리텔링으로 다양한 과학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구독자 약 88만 명(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현재)을 보유하고 있으니 그만큼 인기 채널이라 하겠다. 저자는 과학 대중화 및 과학기술문화 확산 공로 등을 인정받아 2021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유튜브 채널 ‘과학드림’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에서 뽑은 ‘청소년 및 교사가 선정한 베스트 유튜브 채널’로 선정됐다. 과학은 마냥 어렵다고 생각했던 적이 한 번이라도 읽는 분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드림의 이상하게 빠져드는 과학책》책이다. 지금까지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것들을 과학의 눈으로 다르게 볼 수 있을 거다. 그래도 과학책을 펼쳐 읽기가 겁이 나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과학드림 채널로 먼저 워밍업을 한 뒤 책을 읽어도 좋겠다.


김미향 출판평론가·에세이스트    



2022년 12월 1일(목) KBS 라디오 <생방송 오늘 원주입니다> '책과 함께 떠나는 산책' 코너 진행 원고입니다

생방송오늘 원주입니다 | 디지털 KBS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김뭉치의 브런치를 구독해주세요.


이 글을 읽고 김뭉치가 궁금해졌다면 김뭉치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edit_or_h/?hl=ko


김뭉치의 에세이 『엄마는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온라인서점 외에도 쿠팡, 위메프 등 각종 커머스 사이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알라딘 http://asq.kr/XE1p

인터파크 http://asq.kr/PH2QwV

예스24 http://asq.kr/tU8tzB


            

매거진의 이전글 기후 위기는 곧 상상력의 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