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by 김뭉치
‘지능’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생각해본 분도 계실 겁니다. 대부분 ‘기억력’이라고 정의내릴 것입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사실 저는 (지능을) '한걸음 물러서서 보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당신이 지금 도시 한 가운데 있고, 80층 짜리 초고층 건물에서 모든 것을 내려다 볼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랬을 때 도시 안의 사람들은 작은 지도를 보면서 A에서 B까지 가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내려다볼 수 있는 당신은 전체적으로 보고 특정 지점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연결하는 방법과 ‘당신’입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경험을 연결할 때 타인과는 다른 경험을 가지고 연결해야 ‘혁신’적일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한다면 혁신적이지 않죠. 당신이 독특한 경험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는 한걸음 물러서서, 사람들이 가고 싶어하는 지점을 연결하되, 고유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혁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처음엔) 이상해도 괜찮습니다. 스스로를 이 세상에서 늘 차별화하고 새롭고 다양하게 보여주면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입니다. 남들이 보지 못한 문제를 짚어내고 해결책을 발견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이것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우리가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발췌문 출처 : � Garry Tan(개리 탄)이 2020년 11월 14일 업로드한 브이로그 <Billion dollar startup ideas>를 번역한 노안주 님의 '대박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법' 중에서


- 배경 이미지 및 본문 삽입 이미지 스티브 잡스 출처: � Garry Tan(개리 탄)이 2020년 11월 14일 업로드한 브이로그 <Billion dollar startup ideas>를 번역한 노안주 님의 '대박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법' 중에서(Jobs unveiling the iPhone at MacWorld Conference & Expoon on January 9, 2007)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김뭉치의 브런치를 구독해주세요.


이 글을 읽고 김뭉치가 궁금해졌다면 김뭉치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edit_or_h/?hl=ko


김뭉치의 에세이 『엄마는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도 많이 사랑해주셔요.


http://bitly.kr/PH2QwV

http://bitly.kr/tU8tzB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195171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사람들 틈에 묻혀 지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