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사 Sep 10. 2015

간헐적단식 13주

운동과 피부관리

이제는 격주로 쓰게되네요. 한동안 지지부진하던 감량이 13주차가 되니 다시 조금씩 꿈틀대는 느낌입니다. 정체기 탓도 있을테고 고시기에 바빠서 운동을 못했던 것 때문도 있는 것 같아요.

13주차가 되니 몇 가지 몸으로 체득하는 게 생기네요.

먹고 싶은 것과 배가 고픈 것은 분명 다르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전에는 머리로 알던 것이라면 이젠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식 이후로 달라진 것은 먹고 싶을 때 먹기 보다는 배고플 때 먹게되었다는 것이죠. 그리고 식사시에 확실히 위의 부담을 더 예민하게 느낍니다. 이 느낌 때문에 확실히 덜 먹게 되었어요.

그래서 단식 직후 식사 때는 위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하면서, 음식의 맛을 더욱 느끼면서 집중해서 맛나게 먹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이렇게 하면 더 맛있게 천천히 음미하며 먹게 되고, 그러면 먹고 싶은 것과 배고픈 것의 속도가 맞춰져서 과식하게 되지 않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역시나 체중감량에는 위를 줄이는 게 절대적으로 우선입니다. 하지만 운동 역시 매우 중요하단 걸 단식을 거듭할수록 더 크게 체감합니다. 책에서 읽고 아는 것과 몸으로 체득하는 건 확실히 다르네요.

단식이 질량을 줄여준다면, 운동은 부피를 줄여줘 균형을 잡아줍니다.


이는 몸의 밀도를 높여줘서, 탄탄한 몸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size does matter"랄까요.

그래서 단식 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체중이 셋업되는 속도도 빨라지고 몸의 사이즈도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운동의 중요성은 단식을 오래할수록 더 크게 느낍니다. 다행히 이게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시간 때문에 일주일에 운동을 딱 이틀 밖에 못합니다. 그것도 고작 3-40분 러닝머신에서 뛰는 것이죠. 보통 4.2-4.5킬로 정도의 거리를 뛰게 됩니다. 그런데 이 정도의 운동도 확실히 큰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따금 스쾃이나 팔굽혀펴기 같은 맨손근력운동을 일주일에 두 번 십 분 정도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저는 십 분 동안 스쾃과 벽에 대고 팔굽혀펴기를 13x10세트 수행합니다. 귀찮은 날은 스쾃만 하기도 합니다.


6월 15일경부터 시작해서 대충 석 달이 지났네요. 총 7킬로그람 정도 감량을 했습니다. 이쯤 되니까 슬슬 주름살이 신경쓰이네요. 원래 동안의 최고 비결은 살을 빼지 않는 겁니다. 그러니 아예 찌우면 안되는 게 최고죠. 그래서 살빼는 동안에는 피부관리에 특히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몸의 다른 부위야 운동으로 탄력을 증가시키면 되지만 얼굴은 그게 안되잖아요.

단식기간엔 팩도 자주하고, 영양크림이나 아이크림도 듬뿍 발라주고 신경을 많이 써줘야합니다. 전 요새 코옆이나 입가에도 아이크림을 발라줍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비법이 하나 있습니다.

오후 3-4시쯤 로션을 얼굴에 누르듯 발라준다. 손과 목도 잊지말것.


보통들 핸드크림은 자주 발라주고 미스트나 수정화장은 해도 로션을 바르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런데 미스트보다 로션이 훨씬 더 효과적이어요. 이때 비싼 로션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비노나 세타필 같이 마트에서 파는 대용량 만원대 로션이면 충분합니다. 꾹 눌러서 손바닥에 비벼 얼굴에 누르듯 발라줍니다. 화장한 얼굴이어도 상관없어요. 화장이 밀리지도 않습니다. 피부를 보호해주고 처지는 걸 막아줍니다.

이렇게 조금만 신경쓰면 체중감량의 최대부작용인 노안이 되는 걸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오래간만에 만나는 사람들마다 깜짝 놀라는 격한 반응들을 보여줘서 나름 보람차네요 ㅎㅎ 한 6-7년만에 숙원이던 앞자리도 탈환했고, 잘하면 올해 안에 이상체중에 도달할 것 같아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게는 상당히 잘 맞는 방법이라서 스트레스 없이 꾸준히 할 수 있어 제일 좋네요~~:) 더불어 체력도 좋아지고 건강해진 것 같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제 포스팅보고 관심이 생기신 분에게 언제나 꼭 드리는 말씀.

참고도서인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필독하시고, 건강한 4-50대에 최적화된 다이어트 방법이고 실행가능한 최소연령은 만 30세이니, 절대 젊은 분들은 따라하지 마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간헐적단식 11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