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광수 Jun 27. 2018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얼마나 효과적일까?(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대략적인 구조와 특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구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영향력있는 사람/커뮤니티의 스피커 효과를 믿고 그 사람/커뮤니티와 협업하여 광고를 하는 형태"의 마케팅이다. 기존의 TV,  신문, 라디오 등이 수행하던 스피커의 역할을 SNS와 여타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 작은 단위의 커뮤니티, 개인이 대체해 가고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하여 팔로워 10만 이하(5만 이하로 보기도 한다.)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유행하였고,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연예인급으로 급속하게 확대 되면서 이들과의 콜라보가 굉장히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와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


네이버 파워블로거의 영향력은 많이 축소되었고, 이들이 벌어들이는 광고 수입 또한 아주 낮아졌다. 기본적으로 블로거들이 생산하는 광고 형태의 콘텐츠를 유저들이 신뢰하지 않는 상황이 되었고, 대신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팬덤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은 그야말로 상상초월이다.


인플루언서들과 콜라보 할 때의 특징

마케팅 업무의 특성 상 파워블로거, 유튜브 크리에이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들에 대해 리서치하고 협업할 기회가 종종 있었다.  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채널의 특성이 다르고, 주로 활용하는 콘텐츠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업무 로드, 업무 진행 프로세스, 제작 기간 등이 상이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당황하지 않고 협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한가지 특징을 말해보자면 어떤 채널이던 간에 이들을 모집하고 관리하는 중간 집단이 생겨나서 이들을 통해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게 되었다.


파워블로거

최근에는 파워블로거들을 관리하고 광고주와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이 여러 곳 등장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좀 더 깔끔한 프로세스를 취할 수 있다. 플랫폼에 운영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오픈하고, 적게는 5~10명에서 많게는 30~100명까지 다양하게 파워블로거를 모집할 수 있다. 일간/월간 조회수에 따라 파워블로거의 단가가 정해진다. 원하는 수의 블로거를 모집하는데 1주일, 콘텐츠 주제를 전달하는데 1주일, 콘텐츠 수정 요청 및 최종본 완성에 1주일을 포함하여 하나의 주제에 대한 모든 블로거의 콘텐츠가 모두 업로드 되는데 대략 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스북 커뮤니티 또한 여러 곳을 모아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동시 게재하는 파급력을 얻기 위해서는 렙사를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렙사에서도 직접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것은 아니고 대대행 형식으로 커뮤니티를 관리하고 있다. 커뮤니티와의 협업 단가는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팔로워 수에 따라 다르다. 주제에 맞는 커뮤니티를 확인하고 선정하는데 1주일, 카드뉴스나 글 혹은 동영상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각 커뮤니티에서 수용가능한 콘텐츠인지 확인하는데 1주일 이내가 소요된다. 즉, 내가 이미 업로드 할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10일 이내에 빠르게 게재할 수 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이들 또한 중간에서 이들을 모집하고 관리하고 측정하는 플랫폼이 존재한다. 팔로워의 수에 따라 다르며 예전에는 팔로워 몇백만의 메가 인플루언서에 관심이 집중되었다면, 최근에는 몇만명 수준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유행하고 있다. 후기 형식의 게시물을 일정 기간 동안 게시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이들 또한 일정 수를 모집하는데 2주, 인플루언서 리스트업 및 피드백과 최종 확인에 1주일, 모든 인플루언서의 게시물 업로드에 1주일 정도가 소요되오 총 3~4주의 기간이 소요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최근 들어 가장 각광받는 플레이어이다. TV 대표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스타에 연이어 출연할 정도로 온라인에서의 팬덤이 엄청나다. 이에 따라 이들과의 콜라보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정확하게 언급을 할 수는 없으나, 최소한 스타트업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정도의 단가는 아니다. 자금력이 뒷받침 되고 당장의 구매전환을 유도하지 않아도 되는 중소규모 이상의 사업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예비 구매자 확보를 위해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최근 MCN으로 지칭되는 중간 집단이 활성화되고 있고, 이들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선별하고 리스트업 하는데 1주일, 영상 시놉시스 기획에 1주일, 영상 촬영에 1주일, 수정 및 피드백에 1주일, 최종본 완성 및 업로드에 1주일 정도가 소요된다. 상황에 따라 1달 반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동영상 콘텐츠의 특성,  크리에이터는  "팬덤"에 반하는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독이 될 수 있다는 점, 크리에이터 자체가 상당한 Creativity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등 이들만의 고유한 요소들로 인해 조심해야 할 부분이 의외로 많다. 


이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대표적인 카테고리 들을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최근 가장 핫한 플레이어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이 갖는 특성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