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우 Aug 21. 2019

리더쉽과 팀워크 역량을 위한 9가지

미래준비를 위한 역량 3

이것은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집단 내 구성원들의 행동에 적극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을 말합니다.

지도자의 능력이나 자질 , 통솔력 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습니다. 

팀워크는 여러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각 역할에 따라 책임을 다하고 함께 힘을 합해 협력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새로운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생각해내고 제시하는 능력 

집단이나 공동체가 해결해야할 공동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고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생각해내고 제시하면서 집단을 이끌어나가는 능력이 리더쉽이기도 하며 팀워크를 가질 수 있는 역량이 기본이 되겠지요. 

2.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스스로 따라오게 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영향을 미쳐서 그들 스스로 따라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권력이나 권위를 이용하거나 돈으로 보상해서 사람들을 이끌 수도 있지만 그것은 일시적이고 유한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신뢰를 쌓고 갈등을 해소하며 다른 사람들을 위해 힘을 보태는 능력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는 대개가 다 많은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기도 하며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가 필수불가결한 만큼 구성원이나 이해관계자들의 갈등을 관리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을 위해서 리더들은 항상 다른 구성원들과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도와주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토론을 촉진하고 의견 일치를 이끌어내며 결과에 대해 협상하는 능력

팀 내에서나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활발한 토론이나 토의가 진행되도록 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유 토론을 활발히 진행하는 것 뿐 아니라 의견일치를 이끌어내며 결과에 대해 협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5. 가르치고 지도하고 상담하는 능력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위해 노력하는 것 뿐아니라 다른 구성원들과 파트너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도 좋은 리더나 구성원의 역할입니다. 

6. 다른 이들의 협력을 얻거나 도움을 구하는 능력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들의 성격이 대부분 복합적이기 때문에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요청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도움을 얻기도 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7. 업무를 위해 협력하고 그룹을 관리하며 책임을 위임하는 능력

각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주어진 일만 하는 것보다는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역량입니다.

8. 결정을 실행하고 목표를 이루는 능력

활발한 토론과 다양한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냈다면 그걸 실행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강한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항상 모든 일을 신중하게 판단하고 점검해야하지만 일단 결정이 되면 바로 진행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9. 성과를 거두었을 때 공을 함께 나누는 능력

팀 수성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어떠한 성과가 있을 때 그 몫을 공정하게 잘 나누는 것이 리더쉽과 팀워크를 잘 만들어 가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리더쉽과 팀워크는 따로 떼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팀 구성원으로서 팀워크를 잘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 결국 리더로써의 역량을 갖추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 활동을 함께 동아리를 이루어 운영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동아리 안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나가면서 리더쉽과 팀워크를 구성하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5개 정도의 동아리를 구성하여 학습과 자원봉사 프로젝트 활동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해나가야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복합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6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