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 시스템을 벗어나 다른 선택을 할 때 가장 마음에 걸리는 문제는 학력인증 문제일거예요 . 이런 장애에도 불구하고 탈학교를 행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문제는 아니지요 . 검정고시 나 GED(미국검정고시) 등을 선택하기도 하고 여유가 있는 경우는 유학 국제학교진학 사립학교 진학 등의 선택을 하기도 하지만 그리 쉬운 선택은 아닌 것이 사실입니다. 더더군다나 한국에서는 학교설립이라는 것이 매우 복잡하기도 할 뿐더러 돈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시도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매우 유연한 제도들을 가지고 있어서 해당 주나 카운티 등의 지역마다의 법률과 기준 등을 고려하여 설립과정을 준비하면 됩니다만
한국의 경우에는 애초에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 (적어도 현재까지는) 사실 주의할만한 일이 거의 없다고 봐야겠지요 .
현실에서 가능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우리의 상상력을 위해 미국의 경우를 조금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차터스쿨 : 차터스쿨의 설립은 공적 자금의 지원을 받는 학교를 만드는데 관심이 있다면 추천할 만한 옵션입니다.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여러나라들에서도 차터스쿨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노력이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언젠가는 가능한 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차터스쿨의 가장 큰 장점은 운영자금이 어느정도 보장이 된다는 것이지요. 기본 운영자금의 지원이 확정이 되기 때문에 학교 운영에 들어가는 자원들과 직원들의 급여등에 대해 명확하고 논리적인 예산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시작하는 것이 수월하겠지요 .다만 예산 지원이 되기 때문에 그것에 따른 여러가지 준수해야할 기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번거롭다고 여길만한 일들도 있겠지요 . 예산을 지원받는다는 것은 설립 초기에 천군만마와 같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에 따른 여러가지 준수사항들은 자유로운 교육에 방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황마다 허가해주는 나라마다 다 다르겠지만 뭔가를 받는다면 그에 따른 의무사항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잘 고려해서 결정을 해야만 하는 거죠 .
사립학교 : 이것도 역시 우리나라에서는 우리 같은 보통사람들이 고려하기 힘든 옵션입니다.
작게 시작하기
- 홈스쿨리서치센터 : 홈스쿨링 협동조합 같은 곳에서 학습센터를 만드는 형식이 될 수 있겠지요 .미국의 경우에는 홈스쿨링을 하는 가정들이 모여 품앗이로 시간과 컨텐츠를 나누어 가르치는 형식으로 많이 운영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예전의 공동육아협동조합 어린이집 처럼 부모들이 조합을 결성하고 교사들을 채용하여 운영하는 방식도 생각해볼 만합니다. 단 여기서의 운영주체는 교육자들이어야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가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할 뿐더러 교육자들의 주도성이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 사이버스쿨리서치센터 : 미국의 경우에는 온라인학습 플랫폼에 등록한 아이들이 서로 모이고 협력하고 또래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집니다. 사이버스쿨링의 한계점은 일부 아이들이 경험하는 그리고 그렇게 될까봐 걱정하는 고립감일거예요 .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공간으로 설계가 될 수 있겠지요 .한국형의 모델에서도 고려할 만한 설계입니다.
- 튜터링센터 : 튜터링센터는 쉽게 말하자면 우리나라 학습관이나 구몬센터 눈높이센터 등 과 같은 공간과 운영과 흡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공간과 준비된 컨텐츠는 소규모학교를 운영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소수의 아이들에게 개별화되고 맞춤화된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홈스쿨러 등의 공공교육기관에서 벗어나 있는 아이들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하는 곳이 없어서 선택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부모가 일관된 케어를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되기도 합니다.
- 코워킹/러닝 스페이스 : 요즘은 코워킹스페이스가 워낙 많아지기도 했고 한국의 경우에는 스터디센터라는 이름의 진화형 독서실들이 우후죽순 처럼 생겨 활용하기 좋은 시스템이 있는 셈이지요 . 그리고 코워킹스페이스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주변에 다양한 스타트업과 창업가 정신을 가진 여러 기업과들을 살펴보거나 교류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겠지요 . 보다 더 독립적인 가정과 아이들의 경우에는 선택해볼만한 옵션이 되기도 합니다.
사실 위의 여러가지 옵션은 이미 실행되고 있기도 하고 그것을 조합하여 자신들에게 이상적인 형태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리즈 글의 말미에는 결국
한국형 마이크로스쿨의 내용과 형태 철학 등이 정리되어 제시되어 질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