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학교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내신성적(GPA)이다. 학생들은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잘 받기 위해 과외는 물론 학원에 다니면서 기초 실력을 쌓기 위해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한다. 내신 관리는 어찌 보면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SAT/ACT보다 더 고통스러운 경쟁일 수 있다.
왜냐하면 내신은 절대평가로 학생의 점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과제가 내신에 포함되는 경우 교사의 평가로 내신이 결정되는 학교도 있다. 그러나 다른 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GPA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미국 고등학생들의 평균 GPA는 얼마일까?
Inside Higher Ed에 실린 2017년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고등학교 평균 GPA는 3.38이다. 1998년부터 2016년까지 졸업한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GPA가 평균 3.27에서 3.38로 향상되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등학생의 평균 GPA가 수년간 꾸준히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nside Higher Ed에 실린 조사 결과와 미국의 교육통계센터(NCES)의 GPA 향상도는 차이가 있지만,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미국의 교육통계센터(NCES)에서 조사한 2009년 미국 고등학생의 평균 GPA는 다음과 같다.
미국 고등학생 평균 GPA : 3.0
- 수학, 과학, 영어, 사회 과목 평균 : 2.79
- 기타 교육과정 평균(핵심 커리큘럼에 포함되지 않는 외국어 및 기타 교육 과정) : 3.14
- 기타 과정 평균(체육, 요리, 건강) : 3.39
다른 교육과정의 성적으로 GPA가 향상된 것이고 실제 핵심과목의 GPA는 낮다. NCES 데이터의 핵심 커리큘럼은 수학, 과학, 영어 및 사회 과목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서로 다른 유형의 코스에 대한 평균 GPA는 다음과 같다.
- 수학 : 2.65
- 과학 : 2.70
- 영어 : 2.85
- 사회 : 2.89
영어 및 사회 과목보다 수학과 과학 과목의 평균 GPA가 낮다. 또한, 성별과 인종에 따른 고등학교 평균 GPA를 보면 여학생의 GPA가 남학생보다 높게 나오고 인종별로 학업 성적에 큰 차이를 보인다.
- 남학생 : 2.90
- 여학생 : 3.10
- Asian/Pacific Islander : 3.26
- White : 3.09
- Hispanic : 2.84
- Black : 2.69
이 자료에 따르면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평균 GPA가 더 높은 경향이 있다. 게다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학생들의 평균 학점이 가장 높은 반면, 흑인 학생들의 평균 학점이 가장 낮다. 평균 GPA의 차이는 가계 소득, 학교 질, 그리고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외부요인들을 포함한 사회 경제적 요소들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명문대에 입학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내신이다. 국제학교 학생은 미국 학생보다 더 우수한 성적을 갖춰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난이도 높은 과목을 수강하면서 우수한 점수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더 많은 미국입시 정보 보러가기 ▶ https://cafe.naver.com/asiapr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