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이번엔 이전에 다룬 논문의 주요 내용이 실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그 효과는 어떠했는지와 관련된 논문 한편을 살펴봤습니다.
오늘의 논문은 조기 아동 교육 및 보육(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이하 ECEC) 프로그램의 질과 아동 발달 결과 간의 관계를 조사한 것입니다.
ECEC 프로그램은 아동의 초기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으로, 보통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미국, 캐나다, 스웨덴,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국의 ECEC 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스웨덴의 경우, ECEC는 아동의 놀이 중심 학습을 강조하며, 자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캐나다의 일부 지역에서는 부모와 지역 사회의 참여를 중요시하며, 가족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주의 ECEC 프로그램은 아동의 언어 및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포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교육의 질은 아동의 초기 학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밝혀졌으며, 특히 아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사점
1. 조기 아동 교육의 질은 아동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질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2.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 시 질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도 조기 교육의 질에 대한 연구를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4.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들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5. ECEC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 교육과 지원 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6. 정책 결정자들은 ECEC에 대한 투자와 자원을 증가시켜야 한다.
7. 부모와 지역 사회의 참여를 통해 조기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8. 아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교육 실천에 반영해야 한다.
9. 교육적 접근이 아동의 개인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10. ECEC의 질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효과적인 교육 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의 대다수는 미국에서 진행되었으므로, 다양한 국제 연구가 추가로 요청됩니다.
*앞선 내용
https://brunch.co.kr/@eduinsight/32
https://brunch.co.kr/@eduinsight/34
Reference
von Suchodoletz, A., Lee, D. S., Henry, J., Tamang, S., Premachandra, B., & Yoshikawa, H. (2023).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quality and associations with child outcomes: A meta-analysis. PLOS ONE, 18(5), e028598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85985
https://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285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