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Gamification (1)- Gamifity에 대해 살펴보자
교육을 게임처럼 만들 수 있을까요?
Gamification이라는 단어를 뜯어보면 "무언가를 게임처럼 만든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게임(Game)이라는 것은, 그 이름만으로도 뭔가 강력한 효과를 가집니다. "얘들아 공부하자"라는 말엔 다들 심드렁 해도, "얘들아 게임할래?"라고 하는 순간, 모두에게 시선 집중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어떤 것이었던 간에 그것은 그 자체로 매우 강력한 동기부여를 일으키고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게 만듭니다. 짜릿한 즐거움을 느끼고, 한 번더 해보고 싶게 만듭니다.
우리가 아는 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그런데, 우리가 아는 게임들을 생각해보면 이것이 교육적으로 잘 쓰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약간 의구심이 듭니다. 우리가 아는 게임들을 한 번 생각해 볼까요?
- '리지니'나 '스타그래프트' 같이 여러 명이 전략, 전술을 짜고 치르는 게임
- '오버워치'처럼 총을 들고 눈 앞의 상대방을 저격하는 게임
- 테트리스 같은 미니 게임
- 축구나 야구와 같이 실제 몸을 쓰는 게임(경기)
단순히 게임처럼 무언가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우리가 아는 게임의 선입견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다양합니다. 각각의 게임들은 저마다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다른 재미(fun)를 유발합니다. 전략, 전술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머리를 쓰는 것도 나름의 재미가 있고 레벨을 점점 올리는 성취감도 있습니다. 동료와 함께 힘을 합치면서 느끼는 연대감도 우리가 게임을 하면서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재미 중의 하나입니다.
위의 분류를 보세요. 우리가 얼마나 다양한 곳에서 재미를 느끼고 있는지. 우리는 어려워서 재미있어하고, 쉽게 잘 풀려서 재미있어 하며, 진지한 활동에서 재미를 얻기도 하고, 다른 사람 때문에 재미를 얻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게임을 떠올리며 이런 다양한 재미가 있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떠올릴 수는 없습니다.
Gamification을 무언가를 '게임처럼 만드는 것'이라고만 해석하면,
우리는 각자 알고 있는 Game의 범위를 넘어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Game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재미(fun) 요소를 Game이 아닌 곳에 적용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것" 으로 좀 더 확장해본다면 Gamification에 대해서 더 깊게 고민할 수도 있고, 다양한 재미 요소를 포함할 수 있을 것입니다.
Gamificaiton은 대상화할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지금부터 교육에서의 Gamification을 주로 이야기하겠지만, 사실 Gamification은 교육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경영학, 특히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죠.
무엇이든, 그 자체만으로는 동기부여가 약하고 사람들이 기꺼이 하지 않으려는 행동에 Gamification이라는 양념을 쳐서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공부는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죠? 그리고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학습에 Gamification을 적용하기에도 매우 유리해졌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가장 투자를 많이 받는 에듀테크 기업들은 대부분 Gamification을 적용하고 있죠.
>> 이 포스팅은 시리즈로 계속 이어집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amification in Education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Gamification을 적용한 에듀테크에 대해서도 상세히 살펴볼게요.
[참고자료]
Coursera에서 Wharton School의 Gamification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주로 경영학, 마케팅에서의 Gamification 사례를 다루고 있지만, Gamification에 대해 가장 깊이 있고 폭 넓은 이해를 하게 도와줍니다.
: https://www.coursera.org/learn/gamification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재미(fun)의 종류에 관한 글
21 types of fun: http://www.managementexchange.com/hack/21-types-fun-whats-yours
Four types of FUN 이미지 출처
Games and Your Brain: How to Use Gamification to Stop Procrastinating:https://blog.bufferapp.com/brain-playing-games-why-our-brains-are-so-attracted-to-playing-games-the-science-of-gamification
게임화(Gamification)에 대한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EA%B2%8C%EC%9E%84%ED%99%94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에 대한 wilkipedia
: https://ko.wikipedia.org/wiki/%EA%B8%B0%EB%8A%A5%EC%84%B1_%EA%B2%8C%EC%9E%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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