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나만의 포트폴리오 작성

정답은 없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자산 구성이 필요하다.

by Edward

개인의 나이, 소득, 재무 목표에 따라 최적의 포트폴리오는 달라집니다. 제가 나이대별 추천드리고 싶은 포트폴리오는 간단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미성년자 모델: 투자기간이 가장 길고, 부모가 대신 투자를 해줘야 하며, 커가면서 자신의 자산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해주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가장 단순하게 S&P500 지수 ETF(예: VOO) + 배당 ETF(예: SCHD) + 원화 배당주(SOL미국다우존스) + 미국 제외 선진국 시장(예: VEA)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30 사회초년생 모델: 투자 기간이 길게 남았으므로 안정적인 배당과 함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합니다. 제 추천은 미성년자 모델과 동일하게 가져가면서 추가로 개별 투자의 비중이 총 투자 비용에 약 10~15%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투자 감각과 기업을 고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0대 가장 모델: 가족을 위한 안정적인 자산 증식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은퇴가 머지않은 시점에서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개별 투자의 비중을 10% 미만으로 줄입니다. 큰돈을 벌겠다는 허황된 욕심은 자신의 가정을 망칠 수 있습니다.


50대 은퇴 준비자 모델: 은퇴 후 생활비로 쓸 현금 흐름 확보가 핵심입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고배당주의 비중을 높여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인컴(Income)을 창출합니다. 기존과 동일한 포트폴리오에서 저는 커버드콜 상품을 약 30%의 비중으로 투자를 해보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은퇴를 하는 시점부터는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생활비로 충당하면서 자신의 자산도 늘려가야 한다고 봅니다.


제가 추천드린 이 포트폴리오는 정답지가 아닙니다. 각자의 상황, 재정, 습관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만의 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회는 계속 변합니다. 언제나 동일한 종목만이 답은 아닙니다. 그러니 항상 사회 정세와 상황을 보면서 투자를 하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3-3) 왜 미국에 투자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