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ward Yoon Apr 15. 2020

닥치고 Youtube!

한국인이 가장 자주, 그리고 오래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다. 성장세가 무시무시하다.

MAU가 4000만에 육박한다고 한다 ㅎㅎ (대한민국 휴대폰 사용자 수는?).

인터넷 사용률은 exponential로 올라가는데 정확히 2012년 부터 (내가 재직하던) 국내 최대 검색포털도 sublinear 형태로 트래픽이 꺽이기 시작했다. 그 순간이 바로 새로운 세계화의 시대였음.

The new era of globalization through World Wide Web!


이런 귀중한 순간을 인터넷 업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살아왔다는데 있어 우선 감사한다.

다만, 본 글은 유튜브를 미디어 플랫폼이라기보다는 글로벌 광고 플랫폼 관점으로 접근한다. 최근 직간접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집행해보면서 경험한 그 막강함. 

이건 그냥 닥치고 유튜브였다!

 

자료출처: 닐슨코리안클릭


더 무서운 건, 연령 분포. 성별을 가리지도 않는다. Reach ratio는 이미 공중파를 넘어섰다고 추측한다.


음악이나 키즈 컨텐츠가 주를 이루다 어느순간 경쟁적으로 자동차 리뷰, 바둑, 주가 정보 등 블루오션을 빠르게 치고들어가는 유튜버(?)들 덕분에 장년층 인구에 대한 도달률 또한 빠르게 커졌고, 이러한 중장년층 사용자 성장과 함께 올해 자동차, 금융과 같은 전통산업 광고주들의 유튜브 집행액이 크게 증가했다.


자료출처: 닐슨코리아클릭


단언컨대 기업의 70% 이상이 온라인 광고에 돈을 쓰게 될 것이고, 대부분 Google Ads를 통하게 될 것.

온라인 기술과 함께 매출 전환까지의 추적이 가능해지면서 그들의 광고 최적화 메커니즘은 두말 할 것도 없이 두손두말 다 들었다.


Focus only on your creative marketing itself!


이쯤되면 결론은 buy alphabet stock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