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이야기인데도 강조를 안 할 수 없다. 과거나 현재나 남녀노소 상관없이 알면서도 실천을 안 한다. 정말 쉽게 돈을 벌려고만 한다. 공부와 노력이 없거나 그에 대한 노력이 너무나 작다. 분명한 것은 자격증 시험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처럼 돈에 대한 공부도 열심히 하면 당신이 원하는 성공적인 부자가 될 수 있다.
돈에 대한 공부는 지식적인 것이 있고 경험을 통한 실전도 있다. 이 두 가지를 잘 이해는 것을 우리는 지혜라고 한다. 즉 어떤 돈에 대해 공부를 한다고 한다면 우선 지식적인 공부부터 해야 하고 그다음 실전 경험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격증 시험은 직업을 위한 반드시 필요한 시험이다. 이 자격증이 있으면 해당 직업으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모든 일에는 이러한 사항을 거칠 필요가 있다. 하다못해 기본적인 지식이라도 쌓아야 한다.
특히 투자 세계에서는 너무 쉽게 투자 결정을 하면 안 된다. 열심히 해서 모은 소중한 돈을 투자 세계에서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과거의 수익률과 가격만 보고 너무 쉽게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얻는 수익보다 손해가 더 클 확률이 매우 높다.
돈을 벌려고 하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가장 좋지만 대부분 자기가 원치 않아도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찾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정말로 신중하게 조사하고 점검하고 공부를 해보아야 한다. 남 눈치 보지 말고 사전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잘 되었을 때만 생각하지 말고 안 되었을 때도 생각하고 이 일을 꼭 하고 싶은데 사전 조사를 하니 안 되는 부분이 발견이 되면 이를 보안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조사하고 이 일에 참여하는 것이 제일 좋다.
때론 일을 시작하고 사전 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전과는 전혀 다른 흐름이거나 손실이 늘어나게 되면 냉정하게 재점검을 통해 계속 진행할 것인지 충분히 검토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손실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때론 유연한 사고와 냉철함이 필요할 수 있다.
돈을 번다는 것은 생계를 위한 목적도 있을 수 있고 사업을 목적으로 할 수 있고 투자를 목적으로 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돈을 벌고자 한다면 사전 준비와 공부를 충분히 하고 행동으로 옮겼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