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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태훈 Feb 23. 2023

학문 분야별 평가 인증제

제8장 세 번째 핵심 요소: 대학 네트워크에서 질 높은 교육 제공 -2

대학 공동입학 네트워크는 평가 인증제를 통해서 졸업생들의 교육 수준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관리한다. 지금의 대학 체제는 입학 성적순으로 대학을 줄 세우는 데다가 중하위권 대학에는 지원도 부족하기 때문에 중하위권 대학 학생들은 실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많고 차별과 무시가 통용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제대로 된 실력 향상의 기회도 제공하지 않은 채 사회적 편견을 덧씌우고 있는 것이다. 


반면 상위권 학생의 실력도 결코 보증할 수 없다. 대학에 입학할 때 성적이 높았다는 것만 있을 뿐 이 학생이 대학입학 후에 어떤 학업 성취를 이뤘는지에 대해서는 학점 외에 객관적인 비교 자료가 없다. 하지만 대학 공동입학 네트워크는 소속 대학이 어디인가에 상관없이 그 학생의 교육 수준을 인증하는 전공별 평가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인증 시스템을 마련한 사례로는 앞서 설명한 볼로냐 프로세스를 들 수 있다. 볼로냐 프로세스는 ‘고등교육 자격 체계(QF-EHEA)’라고 하는 “회원국 간 고등교육 자격의 상호 인정을 위하여 학위, 자격 수준별 등가성을 인정할 수 있는 체계”(각주1)를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유럽 각국은 학생들의 학습성과가 일정 수준 이상의 목표에 달성했는지를 검증하는 가이드라인인 ‘고등교육 질관리 표준과 가이드라인(ESG)’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즉 유럽 각 나라들은 대학생들의 학습 수준 관리를 대학에 맡겨 두지 않고 국가 차원에서 객관적 기준에 따라 관리하고 있다. ‘고등교육 질관리 표준과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표8-6>(각주2)과 같다.      


표8-6 ‘유럽 고등교육의 기준과 가이드라인(ESG)’의 주요 내용    

자료: 신동은(2021). 볼로냐 프로세스 회원국의 역량기반 고등교육 운영 사례 및 시사점 분석.     

유럽 각 나라들은 ‘유럽 고등교육의 기준과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기 나라의 사정에 맞게 고등교육 품질관리 기관을 운영한다. 예를 들어 영국의 경우, ‘고등교육품질보증원(QAA)’이 설치되어 있고 이곳에서 진행하는 ‘고등교육기관 평가(HER)’가 운영되고 있다. 영국 고등교육품질보증원은 “고등교육 자격(레벨4), 전문학사(레벨5), 학사(레벨6), 석사(레벨7), 박사(레벨8) 수준에서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를 제시한 고등교육자격체계와 프로그램 상세설명서 양식을 개발”(각주3)하였다. 이와 같이 국가가 제시한 교육 품질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각 대학들은 세부적인 전공별, 학위별 프로그램 운영 기준을 만들어 운영한다. 영국 남데본 대학이 경영학 전문학사 과정의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있는 기준을 예로 들면 <표8-7>(각주4)과 같다.


표8-7 영국 남데본 대학 경영학 전문학사 학위 프로그램 학습영역(일부)

자료: 신동은(2021). 볼로냐 프로세스 회원국의 역량기반 고등교육 운영 사례 및 시사점 분석.     

<표8-6>과 <표8-7>을 통해 할 수 있듯이, 유럽 대학들은 달성해야 할 교육 수준의 기본 원칙이 존재하고, 국가는 그 기준에 맞게 고등교육 기관들이 운영하고 있는지 자세히 평가하고 있다. 대학 공동입학 네트워크에서도 각 전공에 따라 충족해야 할 학위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될 것이고 그 기준에 도달한 대학과 학생에 대해서만 인증 학위를 부여함으로써 대학 네트워크의 교육의 질을 보증하게 될 것이다. 


고등교육의 질에 대해 전공 분야별로 객관적인 인증 시스템을 마련한 사례로는 공학인증제도를 들 수 있다. 공학인증제도는 각 대학의 공학교육이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 품질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로서, 202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28개 대학, 164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운영되고 있다. 공학인증제도는 국제 승인 기구의 기준을 만족하기 때문에 학생이 유학 시에 국제적으로 그 효력을 인정받는다. 공학인증제도의 기본 철학은 <표8-8>(각주5)과 같다.      


표8-8 공학인증제도의 철학                    

자료: 손호제(2021). 공학인증제 사례를 통한 대학의 질제고 방안.      


공학인증제의 특징은 교육기관과 학생 모두에 대해 충족해야 할 인증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교육기관은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수 자원과 시설의 충족 기준을 만족해야 하고, 학생은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에 대한 졸업 기준을 충족해야 하므로 이 인증 기준을 통과할 경우 그 교육 수준을 종합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표8-9>와 <표8-10>(각주6)은 한국, 일본, 대만의 공학교육인증제에서 학생과 교육기관에 대한 세부 인증 기준을 비교한 것이다.

      

표8-9 한국, 일본, 대만 3국의 공학교육인증 학생 관련 세부기준 및 평가요소    

자료: 신동은, 최금진(2011). 한국, 일본, 대만의 공학교육인증 평가체제 및 평가기준 비교.     


표8-10 한국, 일본, 대만 3국의 공학교육인증 교수진 및 교육환경 세부기준    

자료: 신동은, 최금진(2011). 한국, 일본, 대만의 공학교육인증 평가체제 및 평가기준 비교.


대학 공동입학 네트워크는 공학인증제도와 같은 질 관리 기준을 학문 분야별로 마련하게 될 것이다. 교육기관은 가르치는 기관으로서, 학생은 배우는 주체로서 일정 수준 이상의 수준을 갖추게 될 것이고, 대학 네트워크 운영 본부는 각 대학의 운영 상황을 면밀하게 관찰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이 좋은 교육 환경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을 배출하는 대학 공동입학 네트워크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교육의 질을 인정받게 될 것이다.


각주

1) 신동은(2021). 볼로냐 프로세스 회원국의 역량기반 고등교육 운영 사례 및 시사점 분석. p.29.

2) 신동은(2021). 위의 자료. p.32.

3) 신동은(2021). 위의 자료. p.33.

4) 신동은(2021). 위의 자료. p.35.

5) 손호제(2021). 공학인증제 사례를 통한 대학의 질제고 방안.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학서열해소 방안 정교화를 위한 연속 간담회’ 제3차 간담회 자료집. 내용 재구성. 

6) 신동은, 최금진(2011). 한국, 일본, 대만의 공학교육인증 평가체제 및 평가기준 비교. 교육행정학연구 29-1. pp.337~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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