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화작가 김동석 Nov 23. 2023

어떻게 해야 할까!-2 **

상상에 빠진 동화 0528 가장 소중한 것!

2. 가장 소중한 것!




엄마는 지쳐갔다.

쇼핑 가방을 창문 밖으로 던져 버리고 싶었다.

하지만

아들 딸을 위해 힘을 다해 한 걸음 한 걸음 계단을 올랐다.


“엄마!

아빠에게 전화해요.

전기가 나갔으니 드론 택시 타고 오시라고!”

<연주>가 아빠를 걱정하며 말했다.


“그럴까!”

엄마는 손에 든 짐을 내려놓고 잠시 쉬었다.

아이들도 이제는 손발을 이용해 엉금엉금 기어 계단을 오르기 시작했다.


“이건!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재미있을 거야.”

<성수>가 동생을 보고 웃으며 말했다.


오빠로서

힘들어하는 동생을 데리고 가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 것 같았다..


“알았어!

오빠.”

하고 대답한 <연주>는 손발을 이용해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갔다.


“엄마!

빨리 와.”

엄마가 보이지 않자 연주가 불렀다.


쇼핑 가방이 무거웠다.

아들 딸 보다 올라가는 속도가 느렸다.

가장 어린 딸 <연주>는 땀을 뻘뻘 흘리며 엉금엉금 잘도 기어갔다.



그림 나오미 G




엄마는

이마에 흐르는 땀을 닦았다.


“알았어!

천천히!

천천히!

아주 천천히 가.”

엄마는 계단 오르는 게 힘들었다.

나이가 들수록

몸 어딘가가 힘들어하는 것 같았다.


“10층인데!

엄마 조그만 더 올라가면 될 것 같아.”

하고 딸 <연주>가 크게 외쳤다.

비상계단이 울렸다.


엄마는

걸어서 올라온 것을 후회하기 시작했다.


“안녕하세요!”

십이 층에 사는 할아버지를 보고 <연주>가 인사했다.


“안녕!

힘들지.

몇 층까지 가는 거야?”

하고 할아버지가 <연주>에게 물었다.


“삼십삼 층!

아직 멀었어요.”

하고 <연주>와 <성수>가 대답하자


“그래!

아직 멀었구나.

천천히 올라가야 지치지 않아.

할아버지가 물 한 잔 줄까?”

하고 할아버지가 <연주>와 <성수>에게 물었다.


이마에 맺힌 땀을 닦으며

대답도 못하는 <연주>와 <성수>를 본 할아버지는 집으로 들어갔다.


“네!”

할아버지가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는 뒷모습을 향해 <연주>가 대답하자


“여기서 쉬며 기다려!”

하고 말한 할아버지는 집으로 들어갔다.


“엄마! 엄마!

여기 할아버지가 물 준다고 했어요.”

<연주>가 좋은지 엄마를 부르며 말했다.


“그래!”

엄마는 숨이 차는 것을 참고 대답했다.

<성수>와 <연주>는 십이 층 계단에서 엄마를 기다렸다.

어쩌면

물을 가지러 간 할아버지를 기다리고 있었다.


할아버지가

물과 주스를 가지고 나와 <연주>와 <성수>에게 주었다.


"고맙습니다!"

하고 <연주>와 <성수>가 대답했다.


<연주>와 <성수>는

계단에 앉아 물과 주스를 마시며 엄마를 기다렸다.


"엄마!

빨리 와."

하고 <연주>가 얼어나 계단 아래를 내려다보며 외쳤다.


한 참 뒤

엄마가 십이 층에 도착했다.


“안녕하세요!”

엄마가 십이 층 할아버지를 보고 인사했다.


“허허허!

고생이군.

전기만 없어도 이렇게 힘든 거야.”

하고 할아버지는 웃으며 엄마에게 말했다.


“고생이라니요!

살다 보면 이런 날도 있죠.

감사합니다.”

엄마는 물 한 모금을 마신 뒤 할아버지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했다.


“그래!

내가 여기서만 이십 년을 살았는데 나도 다섯 번은 걸어 올라왔어.”

할아버지도 전기가 나가면 걸어 올라와야만 했었다.


“이제 출발해!”

할아버지는 물을 마신 <성수>와 <연주>에게 출발 신호를 보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성수>와 <연주>가 인사하고 계단을 오르기 시작했다.


“천천히!

아주 천천히 올라가.”

하고 말한 할아버지는 어린 <성수>와 <연주>가 걱정되었다.


“안녕히 계세요!”

엄마도 할아버지에게 인사하고 계단을 오르기 시작했다.


“엄마!

이제 십오 층이야.”

제일 앞에 걷던 <성수>가 말했다.


<연주>는

지쳐가는 것 같았다.


“딸!

힘들지.”


“응!”

<연주>는 힘든지 대답에 힘이 없었다.


오빠보다 밝고 명랑한 딸이었는데

어린 <연주>가 계단을 오르는 것은 힘든 일이었다.


“전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겠지!”

엄마가 십육 층에서 쉬고 있는 아들과 딸을 보고 말했다.


“응!”


“그러니까!

전기를 아껴 써야 해.”

하고 엄마가 말하자


“알았어요!”

<성수>가 대답했다.


“이제 십이 층만 더 가면 된다!”

엄마는 지쳐가는 아들딸을 보며 용기를 내라고 했다.


‘따르릉! 따르릉!’

엄마 핸드폰 벨이 울렸다.


“여보!”

아빠 전화를 받는 엄마 목소리가 울 것 같았다.


“전기가 나가서 걸어 올라가고 있어요!”


“뭐라고!

얘들도?”

아빠는 얘들이 걱정되었다.


“네!”


아빠는 엄마 말을 듣고 얘들이 걱정되었다.

엄마에게 전화를 바꿔달라고 하더니


“<성수>야!

힘들지?”


“네!”

<성수>도 숨이 차고 힘들어 더 이상 말이 없었다.


“아빠가 저녁에 치킨 사갈 테니

동생이랑 엄마 모시고 잘 올라가야 한다.”


“네!”

<성수>에게 아빠는 작은 책임을 주었다.


“<연주>야!

아빠가 치킨 사 온다고 했어.”

하고 전화를 받은 <성수>가 동생에게 말하자


“정말!”

<연주>는 치킨을 제일 좋아했다.


“아빠!

치킨 두 마리 사 와요?”

오빠가 건네준 핸드폰을 들고 아빠에게 말했다.


“알았어!

딸.”

하고 대답한 아빠는 전화를 끊었지만 마음이 아려왔다.


“이십 층이다!”

<성수>가 제일 먼저 이십 층에 도착한 뒤 외쳤다.


“와!

많이 왔다.”

<연주>도  한 참 뒤 이십 층 마지막 계단에 앉아서 외쳤다.


“엄마!

빨리 오세요.”

하고 <연주>가 외치자


"그래!"

하고 대답한 엄마는 십팔 층을 막 지나고 있었다.


엄마와

아들딸은 이십 층 계단에 앉아서 한 참 쉬었다.


“많이 힘들지!”

엄마가 <연주>를 보고 물었다.

<연주>는 힘든지 엄마에게 기대고 고개만 끄덕거렸다.


“조금만 더 힘내자!”

이번에는 엄마가 앞장섰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집을 향해

엄마와 아들딸은 한 걸음 한 걸음 계단을 오르기 시작했다.


“다 왔다!”

<성수>가 제일 먼저 도착했다.

현관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문을 열었다.


“<연주>야!

들어와!”


“알았어!”

하고 대답한 <연주>는 엉금엉금 기어 현관 안으로 들어왔다.


아직

도착하지 않은 엄마를 뒤로하고 <성수>와 <연주>는 거실 바닥에 들어 누웠다.


“힘들지!”

거실 바닥에 누워 <성수>가 동생 <연주>에게 말하자


“응!

힘들어.”

<연주>가 대답했다.

<연주>는 정말 힘들었다.


“아이고(아이고)!

힘들다.”

엄마도 집에 도착했다.


엄마와

아들 딸은 한 참을 거실 바닥에 누어 쉬었다.


“얘들아!”

치킨을 들고 퇴근한 아빠가 현관 물을 열고 아이들을 불렀다.

하지만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다.


"이 녀석들이 장난치나!"

하고 말한 아빠는 안방 문을 열자

아들딸은 엄마를 꼭 껴안고 잠들어 있었다.


“힘들었겠지!”

아빠는 조용히 방문을 닫았다.

저녁도 준비하지 않은 아내를 깨우지 않았다.


“라면이랑 치킨 몇 조각 먹으면 되겠지!”

아빠는 냄비에 물을 담고 라면 끓일 준비를 했다.


“세상에 고마운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아이들이 알았겠지!”


아빠는 생각했다.

오늘 경험한 일들이 아이들이 커가면서 큰 도움이 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날 밤!

아빠가 사 온 치킨은 아무도 먹지 못했다.


전기는

밤늦은 시간이 되어 들어왔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해야 할까!-1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