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교육자의 일기
그저 대학 진학을 위한 ‘패스포트’를 찍는 곳이 아니라,
학생 한 명 한 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존재로 성장하는 곳.
진짜 교육이 살아 숨 쉬는, 그런 학교를.
내가 만들고 싶은 국제학교는
전 세계의 동료들과 만날 수 있는 학교다.
미국 대학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이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토론하고 협업하면서
세계를 무대로 살아갈 준비를 하는 곳이다.
그 학교는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고, ‘대체 불가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학교다.
누군가의 그림자에 가려지지 않고,
각자의 길을 찾아 나설 수 있도록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워주는 환경이 필요하다.
나는 교육이 ‘평등’이라는 이름 아래
학생들을 평균에 맞추는 하향 평준화가 되어선 안 된다고 믿는다.
평범한 학생조차 최고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학교,
그 누구도 포기하지 않고,
각자의 리듬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그런 학교를 만들고 싶다.
그리고 그 학교는
고전 인문 교육과 STEM 교육이 연결된 학교여야 한다.
인간을 깊이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
그리고 인류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을 함께 이해하는 교육.
그래서 기술이 목적이 아닌 ‘인류 삶에 기여하는 수단’이 되는 교육.
그 중심에 STREAM 교육이 있다.
Science, Technology, Reading/Writing,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이 모든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학생이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나는 모든 학생에게 AP Capstone Diploma의 기회를 주고 싶다.
모든 학문에서의 리서치 능력을
공식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AP 중에서도 굉장히 수준 높은 자격을 요구한다.
1년의 AP Seminar, 1년의 AP Research를 모두 통과하고 다른 AP 4개 과목에서 통과를 해야
AP Capstone Diploma를 받을 수 있다.
MIT 입학처장 Stu Schmill은 "AP Capstone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반복적으로 활용할 핵심 기술인 연구 수행 및 결과 전달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AP Capstone Diploma는 대학 입학사정관들에게 학생의 학문적 준비성과 독립적인 연구 역량을 보여주는 강력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학교를 졸업하는 모든 학생은
1인 1 Passion Project를 반드시 마무리하길 바란다.
나만의 질문, 나만의 해결 방식, 나만의 가치.
그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은 세상에 이렇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학교를 만들고 싶다.
진짜 교육이 살아 있고,
학생이 인류의 미래가 되는 학교.
그 시작을,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