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생활
소크라테스 와이프는 악처로 알려져 있다. 당시에 아테네에서는 결혼을 위한 결혼 지참금이 있어야 했다. 전해오는 이야기는 소크라테스가 지참금 마련이 늦어져서 결혼을 늦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와이프와 나이 차이도 많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소크라테스와 10살 이상의 차이가 있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소크라테스 와이프는 철학적 대화를 할 수 있는 상대가 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한다. 그 당시의 아테네 여성들은 집안일을 주로 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소크라테스와 철학적 대화는 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는 와이프를 철학적 대화로 잘 설득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철학자)도 잘 다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의 와이프가 악처라고 알려졌지만, 위와 같은 대화 상대자로 생각하며 생활하였다고 전해진다. 좋게 말하면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킨 계기가 된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의 세상은 어떤가? 부부의 서로 성격, 지식, 관심사, 등에 따라 많은 것이 차이가 날 수 있다. 특히나 20~30년을 다른 가족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살아왔다. 요즈음의 생활은 가족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나타나는 다양성 때문에 개개인의 다양성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다양성 때문에 남녀가 많은 연애 시간을 할애하여 성격의 차이를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결혼하고 있다. 옛적에는 그렇지 못했다고 전해져 온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당사자의 의견보다 상호 부모님의 의견이 중요시되었다. 그런 상황에서도 이혼율은 낮았다. 지금은 오랜 연애 생활, 당사자 간의 합의 등에 의해서 결혼생활은 이루어진다. 하지만 가부장 시절보다 이혼율은 상당히 높은 상황이다.
사람은 누구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고,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지혜를 가지고 행복한 결혼생활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