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역경을 기회로, 장애인 육상 선수 이순호

불의의 사고로 편마비 장애를 얻게 된 이순호 선수.

하지만 그는 장애라는 역경을 기회로 삼아 다양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장애인 육상 선수 활동 및 비장애인 보디빌딩 대회 입상 등의 기적을 만들어가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2..jpg?type=w1200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세계 최초 편마비 보디빌더라는 타이틀을 획득한 장애인 필드 육상 선수 이순호입니다.

4%2C.jpg?type=w1200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오토바이 사고 후 외상성 뇌출혈로 왼쪽 반신불수가 되어, 재활 운동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5..jpg?type=w1200


운동을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이나 변화는 무엇인가요?
현대 의학으로 고칠 수 없는 것들도 나의 마음가짐과 정신력, 그리고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극복해 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6..jpg?type=w1200


국내 최초 편마비 장애인으로서 비장애인 보디빌딩 대회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이뤄내셨는데요, 이때 당시 기분이 어떠셨나요?
엄청난 뿌듯함을 느꼈어요. 특히 장애를 가진 몸으로 성과를 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습니다.


7..jpg?type=w1200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편마비라는 장애를 평생 안고 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가장 힘들었어요. 처음엔 이 장애에 대해 잘 몰랐다 보니 내가 열심히 노력하면 고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이 장애는 내가 평생 안고 가야 하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됐고, 그 사실을 깨달은 순간 정말 많이 힘들었습니다.

8..jpg?type=w1200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장애라는 것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장애가 없었다면 꿈꾸지 못했을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게 됐기 때문이죠.

9..jpg?type=w1200


장애를 얻기 전에는 어떤 삶을 살아오셨나요?
그 누구도 제가 장애인이 될 거라는 걸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활발했어요.

친구들이랑 노는 것도 정말 좋아하고, 특히 축구를 좋아해서 축구팀만 3개였어요.

항상 긍정적이고 리더 역할을 맡는 걸 좋아하는 밝은 사람이었습니다.

10.jpg?type=w1200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이 있었나요?
일일이 다 말할 수 없을 만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나를 도와주었어요.

어머니, 아버지, 여동생, 남동생은 물론 친구들까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나에게 매달려 재활을 도와주었죠.

저는 이분들에게 평생 은혜를 갚으며 살아갈 거예요. 이분들이 저의 긍정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어요.

11..jpg?type=w1200


익스트림과는 어떻게 인연이 닿게 되었나요?
우연한 계기로 익스트림 제품을 경험하게 됐고, 브랜드와 핏이 잘 맞는다고 생각해 협찬을 부탁드렸어요.

그게 인연이 되어 익스트리머가 되었습니다. 뮤지컬 배우 김호영 씨가 한 말 중에 ‘아이도 울어야 밥을 준다’라는 말이 있어요. 저도 이렇듯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냈어요.

여러분도 하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보면 좋겠습니다.

12.jpg?type=w1200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나이키 장애인 모델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장애인 모델이 되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싶어요.


13..jpg?type=w1200


이순호 선수님께 도전이란 무엇인가요?
일상의 모든 것들이 저에겐 도전이에요. 장애 이전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 물을 마시는 것 등, 모든 것이 나에게 도전이 됐어요.

하지만 저는 이에 좌절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해 비장애인들이 하는 모든 일들을 똑같이 해낼 거예요.


14%2C.jpg?type=w1200


마지막으로 익스트림 가족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정신력과 의지력만 있다면 이 세상에 못 할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할 수 있는 거라면 여러분들도 무조건 다 할 수 있어요.

겁먹지 말고 우선 한 발을 내디뎌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 이순호가 여러분이 정신력으로 육체를 지배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