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희 Jun 09. 2019

이승희 개인전 4

010-8975-7171 \  egg963@naver.com

[ 소품 준비  |  작가 노트 ]



일반적으로 작가들은 소품을 그리고

작품을 키워 작업을 한다.

그러나 영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는,

순간을 포착해서 큰 그림부터 그리는 스타일이다.

그 감흥은 올 때 안 그리면 지나쳐 버리고

같은 것이 오질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전시할 큰 작품들을 마무리 짓고

작은 작품은 쉬우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그게 아니었다.

신비롭고도 환상성이 있는

분명히 같은 컬러들이건만,

큰 화면에서 보여주는 색의 느낌이

화면이 작다 보니 나질 않았다.

또 다른 국면을 마주한 것이다.

남도 표현대로 "어째 쓰까나잉~"이란 말이 

입에서 절로 나오는 순간이다.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미학이 아닌 색채학에서 답을 찾아야 했다.

표면에 보이는 색 면적의 차이 때문이었다.

색채학으로 큰 벽 면적에

슈퍼 그래픽을 그려 본 경험들과

아파트 단지를 컬러 색채 디자인을

현장에서 20년간 해본 경험이

이런 경우에 큰 도움이 될 줄이야!

배우고 경험한 것이 언젠가는 다 쓰인다더니...





그다음은 작은 면적에 양은 적지만

강하게 어필하는 컬러들과

서로 어울리는 컬러 군을 찾는 것이 수순이다.

과감한 색상들을 선정하고 나니

막상 써볼라는 데 내 잠재의식에서 말이 많다.

색을 찾아내고도 내부의 적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게 된 것이다. 

이 전투에서 지면 이번 전시에

소품을 출품 못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지연전에 강하다.

일단 붓을 놓고

며칠 밤을 아무것도 안 하고 지새웠다.

방 밖에서 식구들은

밤새서 그림 그리는 줄 알았을 거다.

이런 경우 안 그리고 버티는 것도 그림의 과정이다.

시간이 어느 정도 경과해 녹초가 되었을 즈음,

적들이 잠잠해진 순간이 왔다.

이 때다 하고 용기를 내어 얼른 물감부터 짜 놓았다. 

짜 놓고 오래되면 굳어 못 쓰게 되는 물감 특성상

이어서 그리기 시작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는 늘 이런 일을 겪는 법이다.

이번 전시 소품들도 겪을 것을 겪을 만큼 겪고 나왔다.

작품 준비를 마치고 나니 진이 다 빠진 느낌이다.

왠지 인간미가 있는 사람과 한 잔 기울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이승희 개인전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