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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희 Mar 15. 2021

암채화 이야기 2/5

화가의 심미안과 통찰력으로 본 '핵심 미술 이야기'






세계의 암채화 



알타미라 벽화 못지않게 유명한 것이 

프랑스의 라스코 벽화이다.

알타미라는 남성적 힘찬 느낌이지만 

라스코 벽화는 여성적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 인류 최초의 동굴 암채화들의 사이즈는

위치가 동굴 안이기에 

크기가 한정될 수밖에 없고

실내라는 특성상 

각 홀에 그려져 이어져 있지 않다.



러시아 이르쿠츠크 근처 

투르크족(선비족) 초기 유적지의 

암채화 답사를 간 적이 있었다.

작은 강을 길게 끼고 있는 바위 언덕에 

좁은 통로를 따라 

바위에 많은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비탈 언덕 바위에 그려졌다는 점과

바위면이 둥근 사선으로 파여 있었기에 

오랜 세월 자연환경에 

훼손이 안 되었다는 점에서 

카이마나 암채화와 유사점이 있다고 본다. 



세계 각 대륙에 분포되어 있는 암채화 중에 

선명한 형태의 외부 암채화로는

중국 광시좡족 자치구의 

쭈어강에 있는 암채화이다.

200미터 높이의 절벽에서 40미터 높이까지 

수많은 그림들이 그려져 있으나 

환경과 정치적인 제약으로

아직 본격적인 조사나 발표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카이마나 암채화의 심오한 그림 소재



세계적으로나 한국의 암각화에서도 

많이 보이는 형상이

손바닥이나 발바닥 형태이다.

암각화에서는 뾰족하고 단단한 돌로 

손바닥을 쪼아서 팠다면

암채화에서는 스텐실 기법으로 

손바닥을 벽에 놓고 주위에 색을 칠했다.

이것은 문자가 없는 시대에 

할 수 있는 제작자의 사인이다.



카이마나 암채화에도 

이런 태고대 사인이 보이고

사람, 도마뱀, 배, 점 등이 보인다.

그중에서 가장 그들이 신성시 여겼던 

상징은 점이나 원이다.

그들에게 점은 그들이 섬기는 형상이었다.

샤머니즘과 연계해서 

태양을 운운하는 학자들이 많으나

미학 쪽에서는 그 이상으로 본다.

태고대의 의식을 

요즘 일반 학자의 의식으로 

해석하려 하면 안 된다.

태고대의 의식 입장에서 보자면, 

신성한 신의 경지로 보아야 할 것이다.

선 인류 및 고대 문화에서의 

진리 상징 내지는 창조의 시점 말이다.

우리가 교육받아 알고 있는 

원시인은 무지하다 라는

고정관념의 전제로는 

도무지 풀 수 없는 사안이 이 점이다.  



세계적으로 오래된 문명에는 

동심원의 도형이 보이는데

우리나라 양전리나 도항리 

그리고 천전리 암각화와 

인왕산 범바위 암각화에도  

선명한 동심원이 공통으로 

다양하게 각인되어 있다.

이를 암각화 학자들이나 고대 역사가들이 

결론적으로 태양의 상징으로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샤머니즘의 내적 경지를 

모르는 학자들의 견해이다.

동심원은 샤먼들이 접신해 들어가서 

느끼는 황홀한 의식 체험 현상의 핵심을

도안적으로 표현했다는 나의 학설이 

새롭기는 하겠지만

더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동심원은

점이 계속 큰 원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도안화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카이마나 암채화는 

자세히 보면

수많은 심오한 그림 소재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점도 그냥 그린 점이 있고 

깊이 파서 안을 신성하게 흰색으로 처리하고

점 주변을 붉은색으로 칠했다.

원에 십자가 도형이 그려진 것도 

한 컷 보이는데

이것을 그들이 정신적으로 깨닫고

완성한 도형인지

그렇지 않으면 그들 이전 인류의

고도의 정신문화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도안을 사용한 것인지가 의문이다.

한국의 천전리 암각화의 동심원 중심에서 

십자가 도안이 파여있는 것을 

내 손가락으로 더듬어 확인한 바 있다.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





중국 쭈어강 암채화






세계문화유산 아르헨티나 리오 핀투라스 암채화



 



카이마나 암채화 손바닥 사인





<카이마나 암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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