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자기 효능감]
1. 개요
자기 효능감은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가리킨다. 심리학자들은 자기 효능감을 여러 관점에서 연구해 왔는데, 예를 들면 자기 효능감 발달의 여러 경로,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자기 효능감의 역동성이나 그 부재, 자기 효능감과 자기 개념 사이의 상호 작용, 자기 효능감에 도움이 되거나 방해가 되는 귀인 버릇 등이다. 자기 효능감은 인간이 기울이는 노력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한 사람이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힘에 대해 가진 신념을 결정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은 그 사람이 도전에 유능하게 대응하는 실제의 힘과 그 사람이 취하는 선택 등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효과들은 특히 건강 관련 행동에서 잘 드러나고 강력하다. 저지 등(Judge et al., 2002)은 통제 소재(locus of control), 신경증성(neuroticism), 자기 효능감, 자기 존중감은 모두 하나의 요인을 재는 것이라고 주장했고, 이것들이 서로 관련 있는 개념들임을 보였다.
by [네이버 지식백과] 자기 효능감 [self-efficacy]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 달간 과제 수행을 열심히 했더니, 자기효능감이 무척이나 커졌다.
나는 완벽주의 성향의 사람으로서, 내가 세운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못 한다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닥치니까 일단 하게 되며 그때의 수준은 내가 기대하는 그런 모습과는 다르게 일단 하게 된다.
그전까지는, 내가 그리던 그 이미지가 안 되면 스스로를 '평가절하'하거나 시도를 못 했었는데 닥치니까 하게 된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고, 나는 꽤나 과제를 잘 수행하며 그러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었다.
'자기효능감'을 키우고 싶다면, 스스로의 기준을 낮추거나 일단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나를 몰아넣어봐도 좋겠다.
아무도 대신 해 줄 수 없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해내게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