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니 Feb 23. 2023

[리뷰] 어른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2)

여유있게 살자~적당히 살자~

올 해 읽은 책 중, 가장 와 닿은 책.


[요약]


3장. 자기 자신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하여



-[나를 막 다루지 않기] : 내가 나를 정중하게 대하는 것만으로도 큰 자신감이 된다.


마음이 황폐해질 것 같을 때 다시 일어설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인생의 질이 달라집니다. 한번 나를 막 대하기 시작하면, 나를 소중히 여기게 되기까지 나를 돌보지 않았던 그 시간 이상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가 나를 소중히 여기면 자연스럽게 상대방도 '이 사람은 정중하게 대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 '나에 대한 평가는 내가 하기' 다른 사람 중에는 진지하게 나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 주는 사람도 있으나,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바뀌길 바라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드는 나보다 내가 좋아하는 내가 되는 것은 인생의 큰 기쁨입니다. 몸도 마음도 씩씩하게 살아간다는 증거입니다. 우리는 누구에게 어떤 평가를 받든 자신의 축을 갖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 축이 흔들리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평가에 동요할 일이 없습니다. 단, 축만 굳건하다면 어두운 쪽에 닿았다 하더라도 다음에는 밝은 쪽에 닿아서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나의 안식처는 나 자신이어야 한다] : 타인을 인생의 안식처로 삼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타인을 마음의 안식처로 삼는다는 것은 일종의 의존입니다. 불안의 해소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나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게 됩니다.


나를 구할 수 있는 것은 내 <의사>와 <힘>뿐입니다.
내가 해결하고 얻은 답은 그 누구에게도 뺏기지 않습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습관이 되기 쉬운 법입니다. 만약 내가 의지한 사람이 불안을 해소해 주지 못하더라도 나를 위해서 시간과 마음을 써 준 것을 진심으로 고마워할 줄 아는 사람이 의지할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누군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거듭될수록 문제를 일으켜도 다른 사람이 수습해줄 거라는 생각에 빠져서, 신중함이 사라지고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 사람이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잃어버린 시간은 나에게 필요했던 시간] : 기나긴 인생 속에는 누구에게나 '잃어버린 시간'이 존재합니다.  "마음의 때문에 수년을 낭비했어요.", "재미없는 결혼 생활 때문에 몸도 마음도 만신창이가 되었어요." 잃어버린 시간을 살았던 때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강하게 살아서 행복해지는 것이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복수입니다. 중요한 것은 잃어버린 시간을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에게는 '이 사람의 조언이라면 내가 바뀌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너무 착하지 않으면서도 너무 엄격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약한 사람은 상대를 용서할 수 없다] : 살아간다는 것은 '피차일반'의 연속힙니다. 작은 일을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은 나약하다는 뜻입니다. 나약한 사람이 더 나약한 사람을 상처 입히는 법입니다. <강인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근저에 안정적인 감정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 사람과 깊게 사귀는 것] : 그저 '이 사람은 정말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될 때는 주저하지 말고 붙잡아야 합니다. 100명의 지인보다 한 명의 친구가 낫습니다. 어울리는 사람은 그 당시의 나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향에 맞는 옷을 고심 끝에 사지 않으면 괜히 돈 낭비를 한 것이 되듯이 어울릴 사람도 신중하게 고르지 않으면 이와 비슷한 인간관계밖에 쌓을 수 없습니다. 아끼는 코트를 늘 소중하게 다루듯이 인생에는 아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깊이 사귄다는 엇이 언제나 늘 한 몸처럼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무겁지도 않고, 가볍지도 않고, 때로는 거리나 시간을 두고, 때로는 진득하게 이야기에 꽃을 피우고,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한 후에는 침묵하며 각자의 생각에 잠길 수 있는 관계라면 점점 깊어져 갑니다.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기] : 세계는 넓고, 풍요롭고 아름다운 것. 나의 세계가 넓다는 것은 살아가면서 큰 이점이 됩니다. 일상의 사소한 일부터 커다란 일까지 무언가에 꽉 막혔을 때 도망갈 곳이 여러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또, 세계가 넓다는 것은 지인이나 친구도 많아지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도 늘어난다는 말입니다.



- [나의 역할을 단정하지 않는다] : 자신의 역할을 단정하면 늘 '나는 이해야만 한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역할을 단정 짓지 않고 가능한 일부터 하려는 '협력' 중점을 두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모두 어떤 때는 도와주는 사람이었다가 어떤 때는 도움을 받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또, 어떤 때는 가르침을 주는 사람이었다가 어떤 때는 배우는 사람이 되고, 어떤 때는 엄격한 사람이었다가 어떤 때는 응석을 부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나의 역할은 더 자유로워도 좋습니다.



-[내 기분은 내가 조절한다] : '기분이 나쁜 사람'은 파괴력이 있습니다. 기분은 금방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기분 좋게 지내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나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불쾌함은 무언의 폭력'입니다. 내 기분은 내가 조절한다는 것이 어른의 작법입니다.


기분 좋게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마음이 편안하다는 뜻입니다. 저는 인생의 극의는 '인생을 얼마나 편안하게 잘 보낼 수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를 갖고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유>가 있으면 곤란한 상황이 직면해도 '어떻게든 되는 게 인생이지!'라며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신이 안정돼 있고 온화한 성격으로 인간관계가 원만한 사람들은 부모가 자녀 앞에서 싸우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생이 잘 안풀릴 때 결단하지 않는다] : 인생은 결단의 연속입니다. 매일은 작은 결단의 반복이고, 인생의 전환기에는 큰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도 있습니다. 작은 결단이라면 그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수습할 수 있지만, 큰 결단이라면 평생 후회로 남기도 합니다. 궁지에 몰린 자의 조언을 신용해서는 안 되지만 그것은 내가 나에게 조언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은 궁지에 내몰렸을 때 가장 안이하고 편한길을 택하기 쉽습니다.


'여유'가 있는 사람은 '옳은 판단'을 하고 '조언'을 합니다.

인생이 잘 안 풀릴 때에는 절대로 결단하지 말고 지나가게 내버려두세요. 이렇게 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이유가 무엇이든 그것이 가장 나쁜 선택을 하지 않도록 도울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감정이 부정적으로 흐를 때는 결단이나 결행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었을 때 내리는 결단도 마찬가지로 위헙합니다.


[결단]은 스스로를 냉정하게 관찰할 수 있는 상태일 때, 마음이 어지럽지 않고 [평온할 때 한다]는 규칙을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행운이 따르는 길을 열어 둔다] : 성공한 사람은 운을 스스로 불러들입니다. <운의 연쇄작용>이 그들을 한층 더 높은 곳으로 이끌어 줍니다. 우리는 일상의 무수한 의사결정으로 넘쳐납니다. 그것들은 운이 아닙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올바른 의사결정이 쌓이면 그것이 바로 운입니다.


결국 운을 끌어당기는 것은 <인격>입니다.


인격이 좋지 않은 사람은 가끔 운이 굴러 들어와도 나쁜 인격 탓에 운이 도망가 버립니다. 운은 제멋대로인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지만 운을 움켜쥐려면 다른 사람을 끌어당기는 인격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만남은 인생을 바꾼다] : 누구든 이런 생각해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그때,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면 인생은 완전히 달라졌을 거야." 그 후에도 친구, 연인, 동료, 반려자 등등 많은 사람을 만나왔습니다. 그중에는 '이 사람과 만나지 않았다면 좋았을 텐데'싶은 사람도 많습니다. 지금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지금의 저의 거울인 것입니다.



-[너무 기대하지도 너무 실망하지도 않는다] : "세상엔 별별 사람이 다 있네." '별별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성숙한 어른이 교양입니다.


자기 자신에게조차 실망하는데 타인에게 실망할 일이 생기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모든 사람이 내 마음 같을 순 없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타인에게 너무 기대하지도 실망하지도 않기' 입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것과 서툰 것이 정해져 있습니다. 서툰 것에 손을 대서 아무리 노력해 봤자 결과는 고작 평균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로 결심하기만 해도 인생은 확 달라집니다. 없는 것을 바라지 않고 <내가 타고난 카드>를 잘 활용해서 승부에 임할 수밖에 없습니다.


포기할 때는 잘 포기해야 합니다. 잘 포기하지 못한 것은 부정적인 감정이 되어 버립니다. 잘 포기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포기했지만 '지금의 내가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포기한 것은 분명 마음의 상처가 되겠지만 '괜찮아, 지금 행복 하니까'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잘 포기한 것입니다.


자신이 잘 못하는 일은 반드시 누군가가 잘 하는 일이고, 그 사람에게 맡기면 됩니다. 노력하기를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라 노력의 방향이 잘못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뷰] 어른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