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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CONOMY, 쉬코노미가 온다.

타파크로스 빅데이터

by E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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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쉬코노미가 온다] 저자 타파크로스라는 이색적인 빅데이터를 분석 근거로 , 그녀? 들의 경제적인 성향과 분석, 트렌드를 함축하여 주제어로 낸 책자 합성어 Sheconomy이다.


세계 인구의 절반은 여자이지만, 지구촌 곳곳은 아직까지도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그리고 투표권 조차 부여하지 않는 국가도 있었다.. 수많은 민주화의 저항과 싸움으로 얻어낸 나머지 절반에 대한 정상화에 대한 기대 또한 녹록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유리벽이라는 말이 있다. . 정치권이던 , 현실 기업가의 세계에서 정상에 오르는 일이 어려워서 생겨난 신조어 이긴 하지만 유독 여성에게만 벽이 되는 현실이 많아 왔던 것이 사실이다.. 공무원 시험이 그랬고, 정치가나 의사 및 기타 교수직을 수락하는 경우도 십수 년 전 한국의 모습을 떠올리면 얼마나 사회 자체가 남성 중심으로 돌아가는 구조였는지를 알 수가 있다.


여기 빅데이터 분석 타파 크로스의 분석이 아니더라도 소비의 주체자는 과거 남성 위주에서 여자가 세대별로 트렌디하게 바뀌면서 요즈음은 오히려 여성이 소비를 진작 하는 주요층이고, 집이나 자가용 구입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결정사항 또한 매우 놓츤 점유 룰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언제 부턴가는 가전 광고는 여성 30-40대 주부들을 타깃으로 한 광고가 주류를 이루었고, 집의 선택 또한 주방과 드레스 룸, 그리고 거실에 이르기까지의 동선 또한 여성 특유의 섬세함이 가미된 주거 공간이 인기를 끌게 되었다...


사회적인 구성비는 어떨까, 아직도 경제적인 주체 남성들의 직장인 30-40대에 비하여 여성 인력이 줄어든 것은 통계적으로 확인 가능 하나 , 그 주요 요인은 결론과 출산으로 인한 경력 단절이 순위로 차지한다.. 만약 그로 인한 경력 단절이 없었더라면 더욱 활밯안 사회적 , 정치적 , 학습적 성과를 거둘 여성 두뇌들이 충분할 수 있다는 반증 이기도 하다.


이 세상은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돌아가고 불필요한 존재는 없다. 지구촌 다른 곳에는 이제야 여성들의 참정권이 논의되고 운점 면허 시험 응시 자격조차 수년 전부터 시행된 아랍의 나라들이 있고 아직 까지도 대중들의 노출이 꺼려지는 운동장에는 보호 남성과 같이 가야 입장이 허용되는 국가들도 있다...


하지만 세계화 개방화의 속도는 이전과는 달라서 ,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은 이제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서 자유롭지 못한 억압 상황을 공유하기도 하고 이것이 시민 혁명으로 촉발되기도 한다..


점차 좁아지는 지구촌 경체 와 정치처럼, 예전 울타리 안의 그녀들은 없다.. 작은 조직을 대표하고, 공공 기관의 수장이 되어 활발히 공익사업을 펼치는 여성 활동가도 많이 생겨나고, 교수나 교장직도 여성 비률이 점차 증가 세이다. 무엇보다도 정치권에서의 여성의 진보적인 색채도 두드러 진다..


문화, 예술 , 그리고 사회 기업들의 비즈니스에서도 여성의 참여가 늘어나고 , 또한 같이 공유 경제에 동참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안 의사결정을 이루는 하나의 축이 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유투버나 소위 황흥으로 불리는 슈퍼 인를루 언서 집단이 있다.. 수억 명의 시청자들이 그들을 보고, 그들이 소비하는 것을 따라 하고, 광군제 등의 거대 패스티발이 있는 날이나 주애는 수억 달러 대의 매출이 단 하루 만에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똑똑한 소비 주체로서 이전의 안티 운동이 아니라 불매 운동으로 제대로 대응 못한 기업가들에게는 매서는 매가 되어서 철퇴를 내리기도 한다.. 이전 한국에서의 남양 분유 날자 조작 사건이 그랬고, 중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건으로 인터넷 매체를 통해 강력한 불매 운동으로 그 회사는 망하기 일보 직전까지 가기도 한다..


그녀들의 영향력은 여기까지 일까 하면 그렇지 않다. 우리들의 어머니이자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She는 또한 교육 시장에서도 재구매의 바로 미터이고 학교나 학원 평판과 서비스 능력과 수행 과정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한다.


사회 곳곳 , 주도적인 소비문화를 바꾸는 그들이 있고 또한 경제적인 자율성의 확립으로 이제는 결혼 시기도 조절이 가능한 현실이어서 굳이 결혼과 출산 육아에 구애를 받는 시절은 지났다고 본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 이러한 개인적인 희망과 욕망과의 발란스와 난 반대로 국가나 정부 지자체가 나서서 해결에 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경력 단절에 따른 보상이나 혹은 결론 후에도 , 출산을 하면서도 자신의 직업이나 전문일을 유지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줄 수 있는 정책이 못내 아쉬운 부분이다. 독일의 경우 최근 40대 이상 여성들의 출산율이 늘어서


전체 출산율로 2.0을 넘어서 유럽 유일의 국가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정부와 지차제의 피나는 노력과 애기로만 공허한 보장이 아니라 기업가에게도 책임을 묻고 , 정당한 권리 행사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상황에 까지 이으러 인구 감소의 시대에 오히려 인구 증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었음을 경제적으로 증명하게 되었다.


한국의 경우로 여라가지 소비 트렌드와 , 여성 상위로 이뤄진 많은 일들이 있지만 , 아까운 인재들이 결혼은 별개로 하더라도 출산에 대한 경력 단절과 비용 등을 고려하거나 , 사후 대책이 비비 한 상태에서 미래를 꿈꿀 수 없는 상황이 가장 시급한 문제가 아닐까 싶다..


참고로 한국의 경우로 2027년도이면 급속이 인구 감소의 인구 절벽의 시대에 접어들게 될 전망이다.. 쉬코노미 빅데이터를 생각하게 되는 책력 거 9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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