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월 Mar 05. 2018

신호등에서 비를 맞던 아주머니

좋은 일을 하는데도 고민이 필요했다

2월의 마지막 날이었다. 

요란한 비바람이 불던 날, 나는 우리동네에서 만나기로 한 엄마를 마중하러 가는 중이었다. 

신호등이 바뀌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나와 좀 멀찍이 떨어진 곳에서 한 아주머니가 비를 맞고 서계셨다. 

한 손에 우산이 하나 더 있던 나는 주변을 의식하며 고민하기 시작했다. 

씌워드려야하나, 우산을 그냥 드릴까 고민하다 급하게 산 우산은 엄마를 주기로 한 우산이라

차마 드릴수는 없었다. 5초정도 고민하다 나는 천천히 그 아주머니 옆으로 다가갔다.


"잠깐 같이 쓰고 계세요"

"아니에요 괜찮아~ 이미 다 젖었는데 뭐하러 써요~"

"어디까지 가세요?"

"나 여기서 건너서 한참 가야되요"

"저는 바로 저 정류장까지만 가야되서.. 그래도 조금이라도 쓰세요~"


신호등은 금새 초록불로 바뀌었고 짧게나마 우산으로 비를 피하도록 도와드린 아주머니는 마음이라도 고맙다며 인사를 하시고 가셨다. 이놈의 낯가림, 부끄러움.... 우하나 쓰윽 내밀어 같이 비를 피하는 뿐인데 그 말한마디 하기를 고민했다는게 스스로 민망했던 날이었다.


 



생각해보면 모르는 사람에게 먼저 도움을 주었던 경험이 참 적은 것 같다.

특히 내가 먼저 손을 내밀었던 적은 극히 드물었다. 

주변 길을 물어보는 사람이라던가, 요즘엔 잘 없지만 시간을 물어보는 사람같은 경우 타인이 나에게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라 나는 부끄러움같은 것 없이 잘 알려드리곤 했다.

나는 누가 나에게 '우산좀 씌워주세요', 혹은 '짐좀 같이 들어주세요'라고 말하기 전에 내가 먼저 도움을 주었던 경우가 거의 없었다. 아마도 주변 사람들에게 무관심했기 때문일것이다. 또 '누가 도와주겠지' 라고 생각해버렸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을 정리하니 씁쓸했다. 어쩌다 이렇게 차가운 사람이 되버린건지. 



하지만 2월의 마지막 날은 따듯한 날이었다.

책상 위 달력에 '참 잘했어요' 도장 하나 찍어주고 싶은 그런 날이었다.

올 해는 그렇게 살고 싶다. 

나만 보지말고, 내 주위도 좀 보면서 살고 싶다.

누가 먼저 손내밀어주겠지 기대하기보단 내가 먼저 내밀어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과 함께 일을 한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