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한 수
몇 년 전 나는 기도는 안 하고 성경만 열심히 읽었던 적이 있다.
기도를 꼭 해야 하나? 성경 읽고 지혜를 얻으면 되는 거 아닌가 생각했다.
2년 정도 기도를 거의 하지 않고 생각 없이 성경만 계속 속독으로 한 시간 정도 읽었다.
의미도 생각하지 않고 읽기만 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읽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기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리스천이라면 기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평생 동안 듣는다. 그럼 크리스천은 얼마나 기도해야 하나 궁금했는데, 어떤 설교를 듣는데 예수님께서 한 시간을 기도하라고 하셨다고 해서 성경을 찾아보니 정말 한 시간 기도할 것을 말씀하셨다.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Then he returned to his disciples and found them sleeping.
“Couldn’t you men keep watch with me for one hour?”
he asked Peter.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Watch and pray so that you will not fall into temptation.
The spirit is willing, but the flesh is weak.”
마태복음 26:40,41
그래서 나도 최소한 한 시간은 기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실천하고 있다.
한 시간 기도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기도할 내용을 생각해내야 하는데 공부는 엉덩이로 하는 거라는 말처럼 본당에 앉아 한 시간을 지켜야 한다. 아니면 기도하는 장소에 가서 앉아있던지 서있던지 한 시간을 채워서 기도하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30분 정도를 찬양한다. 목소리 높여 진심을 담아 30분 정도 찬양을 하고 유튜브의 기도회 배경음악을 틀고 30분 정도 기도를 한다. 그러면 한 시간을 겨우 채울 수 있다.
그런데 기도는 일방통행이 아닌 소통이 되어야 하는데, 내 얘기만 한 시간 동안 하고 기도를 끝낸다. 그래서 요즘에는 성경을 읽고 성경말씀을 생각하며 기도한다.
성경 읽는 시간과 기도하는 시간을 분리했었는데, 성경 읽는 시간도 하나님과의 대화에서 내가 말씀을 듣는 입장이 되어 소통한다고 생각하면 기도시간이라고 생각한다.
2022년이 돼서 내 나이를 생각하며 자주 놀란다. 남은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는 불안감이 든다. 지난 인생의 수많은 시간 동안 뭐했나라는 허무함, 좌절감, 미래에 대한 두려움, 무력감을 많이 느낀다.
남은 인생은 뭘 하든 순간순간을 최선을 다하며 소중한 인생의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 졌다.
그런데 문득 그때 다시 기도가 생각났다.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일이다.
하나님께 내 인생을 도와주시고 함께해주시길 기도하면 인생을 낭비하는 실수가 훨씬 줄어들며 복된 인생을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도시간이 전능하신 하나님께 도움을 받는 최고의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가슴이 뛰었다.
전능하시고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더욱 기도하며 의지한다면 하나님께서 나를 붙드실 것이고 복된 인생이 될 거란 믿음이 생긴다. 새해에 기도에 대한 열정의 심지에 불씨가 붙은 것 같아 감사하다.
인간은 소원은 있지만 능력이 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고 인생이 걱정되고 더 이상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자신의 소원을 아뢰며 더욱 기도하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낭비하지 않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삶에 조바심이 들고 불안감이 들며 지난 시간의 후회 속에 남은 시간에 대해 막연한 걱정으로 휩싸일 때 더욱 기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여 지난 허송세월한 시간의 잘못이 축복으로 바뀌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길 기도한다.
모두가 끝났다고 포기하라고 하는 바둑판 앞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프로기사처럼. 망쳐진 인생의 바둑판 앞에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신의 한 수, 하나님의 한 수로 모든 것이 역전하여 승리하는 인생의 축복을 누리길 기도한다.
ps.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하나님 안에서 승리에 팡파르를 울리는 복된 인생을 사시도록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God bless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