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가슴살 최고의 친구
안녕하세요, 지중해입니다. 평소에 닭가슴살 드시기 힘드신 분들 많으시죠? 생닭가슴살 삶아서 먹는 식감이나맛이 그리 유쾌하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불닭볶음면 소스에 비벼 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니까요. 저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평소 운동영양학과 요리에 관심이 있는 저는 어떻게 하면 닭가슴살을 맛있게 먹으면서도 영양적으로 시너지가 날지에 대해 생각하다가 개발해낸 반찬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그 내용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 반찬은 부추고추무침입니다.
1. 부추와 고추
부추는 간과 혈액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닭가슴살이나 달걀, 현미밥 등 아무래도 편중될 수밖에 없는 운동인들의 식단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 닭가슴살에는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데, 부추에 들어있는 황화알릴 성분이 비타민B군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서로 보완의 관계가 되어 우리 몸에 이롭습니다. 여러 모로 궁합이 잘 맞습니다.
고추는 어느 고추를 쓰셔도 상관없으나, 저는 청양고추를 주로 먹습니다. 일전 브런치 다른 글에서 청양고추에 대해서 다뤘던 적이 있었는데, 청양고추에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합니다. 일반 고추에 비해서는 10배, 사과에 비해서는 20배(!)가 들어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청양고추의 매운 성분이 우리 몸의 부스터 효과를 내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체내 중성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스포츠영양학적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2. 레시피
적당히 씻어서 한입크기로 자른 부추다발, 그리고 청양고추 한 봉지를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락앤락통에 넣은 다음 양념만 하면 끝입니다. 양념은 다른 것 필요 없이 고춧가루, 액젓 약간, 그리고 식초, 기호에 따라 설탕 약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맛은 우리가 아는 부추무침 맛이 납니다만, 여기서 키포인트는 식초입니다. 초계국수처럼 닭가슴살과 식초, 그리고 부추무침은 굉장히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맛적으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아무리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된대도 매일같이 먹어야 하는 반찬이기 때문에 맛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미각적인 측면에서도 부추고추무침은 생닭가슴살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3. 주의사항
부추에는 황화알릴, 즉 황 성분이 많기 때문에 입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매일 아침 출근전에 사과를 먹어줍니다. 사과를 먹게 되면 사과의 폴리페놀로 인해 입냄새가 잡히고, 식이섬유와 비타민도 충분히 채울 수 있어서 일석 이조입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즐겨먹는 반찬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꼭 해보세요! 지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