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Jan 21. 2022

차전자피 정말 먹어도 될까?

소화와 변비, 동시에 해결하기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음식 섭취에 매우 민감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음식들을 멀리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 채소를 주식으로 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소화가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노인분들에게는 변비가 건강의 질을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60대 이상, 7~80대에서는 변비로 인해 뇌출혈로 쓰러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노인분들은 활동량이 줄어들고 몸의 수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변비를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우리는 차전자피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물을 잘 흡수하고 머금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을 젤리처럼 부풀어 오르게 하고, 결과적으로는 체내에서 원활히 배출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만성적으로 소화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꽤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차전자피를 같이 섭취해 주면 변비와 다이어트, 그리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라는 식물의 씨앗입니다. '차전자'는 예전 마차가 지나다니는 길에 많이 났던 식물이라 해서 이름이 유래된 겁니다. '피'는 껍질이죠. 때문에 불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가 둘 다 들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실리엄 허스크(psyllium husk)라고 합니다. 아이허브에 가시면 Now Foods나 Yerba Prima, Nutricost 등 회사들의 차전자피 포대 제품을 파니까, 세일하실 때 한번씩 가서 구매해 보세요.


대신에 물을 많이 섭취하셔야 합니다. 특히 운동하시는 분들은 단백질 보충제, 부스터, 아메리카노 같은 식음료들을 많이 섭취하시는데, 모두 물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여기에 차전자피까지 드시게 되면 하이드레이션에 꼭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물을 많이 드시려면 귀찮지요. 이럴 때는 큰 물통을 아예 하나 사무실이나 학교, 직장에 구비해 두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품질 괜찮다고 알려진 미국 Blender Bottle 사의 KODA라는 제품도 괜찮은데요. 2.2L 용량에 가격도 19,900원 정도 됩니다. Blender Bottle Korea 홈페이지 공식몰에 가시면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Non-GMO가 뭔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