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령버섯이라고 불리는 이유
최근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NK세포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엔케이는 Natural Killer의 약자입니다. 면역력 증강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유명한 이 NK세포는 암세포,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등 우리 몸에 해로운 세포들을 직접적으로 요격해서 없애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말로는 자연 살해 세포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서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을텐데, 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말씀드릴 아가리쿠스(agaricus) 버섯은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원산지는 브라질입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많이 재배되고 있다고 하는데, 재배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특정한 지역에서만 생육이 가능합니다. 큰 기능으로는 항산화, 항염에 대한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레이건 대통령이 암수술 이후에 이 아가리쿠스버섯을 복용했다는 썰이 돌면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 이 버섯의 원산지인 브라질 피에다지(Piedade) 사람들이 아주 건강하게 장수한다는 이야기는 워낙 유명합니다. 학계에서 먼저 버섯의 효능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했고, 암환자들에게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순식간에 유명해지게 됐습니다.
이미 아시는 것처럼, 버섯에는 항암에 탁월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많은 암환자들의 식단에는 버섯이 포함됩니다. 버섯과 암 발병의 상관관계를 다룬 미국의 메타분석 연구도 버섯을 일정량 매일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암에 걸릴 확률이 근 50%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그 효능에 힘입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신령버섯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기타가공품 프로틴 제품들에도 아가리쿠스버섯이 일정량 함유되어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아가리쿠스버섯은 생물로 보관하기 어려워 동결건조형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양제 종합몰인 아이허브, 혹은 e커머스 몰에서도 아가리쿠스 영양제를 찾아볼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한번씩 사서 구매해보세요. 하지만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지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