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Jan 31. 2022

레시틴을 먹으면 똑똑해진다고요?

유화제로 쓰이는 '레시틴'을 알아보자


여러분들, 레시틴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네, 여러 음식이나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그 레시틴 맞습니다. 달걀에 들어 있는 그 레시틴 맞고요, 헬스보충제에도 들어있는 그 레시틴 맞습니다. 오늘은 여기저기 많이 쓰이는 레시틴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레시틴이 좋은 레시틴인지도 가볍게 알아보겠습니다.


레시틴이 뭔가요?

Theodore Gobley, France

이 분은 시어도르 고블리(Theodore Gobley)라는 과학자신데요. 레시틴은 바로 이 분께서 1846년에 계란 노른자에서 발견하신 성분입니다.  위키백과의 정의를 한번 볼까요? 레시틴(Lecithin)은 동물과 식물의 조직에서 발견되는 갈황빛의 지방 화합물을 아울러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글리세릴 지방산입니다. 주성분으로는 콜린, 글리세롤, 인산, 인지질, 당지질, 지방산, 트라이글리세라이드 등이 있습니다. 


서두에서 레시틴이 계란 노른자에서 발견된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레시틴이라는 말 자체도 '달걀 노른자' 를 지칭하는 레키토스(lekithos)에서 유래했습니다. 정리하자면, 레시틴은 동식물에서 발견되는 인지질의 한 종류입니다. 뇌의 사용, 그리고 섭취와 노폐물 배설 등 기본적인 대사에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도 생성되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물질입니다.



레시틴의 특징은 뭘까?

큰 특징으로는, 일반적인 지질과는 달리 안에 인산이 들어있는 '인지질'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보통 레시틴은 유화제로도 많이 쓰입니다. 물과 기름이 원래 섞이지가 않잖아요. 그런데 레시틴은 유화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물과 기름을 섞이게 만들어줍니다. 달걀 노른자(난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특이하게 단백질과 결합된 상태로 있습니다. 즉 lecithoprotein의 형태로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달걀은 산과 소금이 있어야 유화성이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식초와 소금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수성과 친유성 둘 다 있기 때문에 마요네스 같은 식재료를 만들 때 유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단백질 보충제에도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여러 유청원료사에서 레시틴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 주로 대두레시틴인 경우가 많습니다.



레시틴의 효능은 무엇일까?

뇌 신경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에너지 생성과 인체 대사에 전반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요. 특히 물과 기름 모두와 친하기 때문에 혈관 콜레스테롤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HDL수치를 증가시키고, 혈관에 붙어 있는 LDL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어떤 레시틴이 좋을까?

윗 단락에서 제가 단백질보충제에 주로 쓰이는 레시틴이 대두레시틴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레시틴은 동물성과 식물성 레시틴이 있습니다. 동물성은 우리가 말했던 달걀, 생선, 동물 간 등에서 찾아볼 수 있고, 식물성은 콩, 두부, 해바라기 등에서 채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레시틴 중에서 뭘 선택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 비슷합니다. 그런데 대두레시틴을 고르실 때에만큼은 몇 가지 고려점이 있습니다. 먼저 대두는 대표적인 알러지 유발 식품으로, 대두 자체를 못 드시는 분들은 선택에서 반드시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또 대두는 GMO문제가 있습니다. 안 그런 천연 대두들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GMO의 이슈에서 자유롭기가 어렵습니다. 대두레시틴을 직간접적으로 드서야 하는 분들은 잘 따져보는게 좋습니다. 


또한 대두는 화학 추출로 레시틴을 뽑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해바라기 레시틴은 냉각압착식 추출을 사용한다고 하니, 아무래도 대두레시틴보다는 해바라기 레시틴이 소비자 친화적입니다.



레시틴을 따로 챙겨 먹어요?

최근에는 레시틴을 따로 챙겨먹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레시틴이 가지고 있는 친수성과 친유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혈행 및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때문인데요. 그럼 어떻게 레시틴을 먹을까요? 달걀 노른자를 계속 먹을 수도 없는 노릇인데요.


Nature's Plus, Solgar, Bluebonnet Nutrition 등의 아이허브 입점 영양제 브랜드들에서 레시틴 영양제를 따로 만들어서 판매합니다.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 않고 적절한 편이고요. 함량, 그리고 동물성인지 식물성인지에 따라 제품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형태는 다양하니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물론 제일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은, 식단에서 레시틴을 풍부히 먹는 것이겠습니다. 달걀, 생선 많이 드시는 것이 어떨까요?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식이섬유 '이눌린'을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