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Feb 03. 2022

카르니틴 먹으면 지방이 연소된다고?

지방셔틀 카르니틴을 알아보자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인 류신, 이소류신, 발린도 있고, 아르지닌, 히스티딘, 메티오닌,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카르니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지방을 태우는 카르니틴이라는 아미노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카르니틴이 뭔가요?

서두에서 말씀드린 대로, 카르니틴은 아미노산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메티오닌과 라이신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이 카르니틴에게는 독특한 특징이 있는데요. 카르니틴이 아미노산이기는 하나 단백질을 조성하는 쓰임새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데노신삼인산, 즉 ATP를 생성하기 위해서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하는 '셔틀 버스(shuttle bus)'의 역할을 합니다. 



카르니틴의 주요 효과

카르니틴의 주요 효과로는 지방 태우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 쪽으로 땡겨 끌어들여서 에너지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겁니다. 땔감을 불 안으로 가져오는 모습을 상상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식약처에서는 체지방 연소와 에너지원 전환에 필요한 카르니틴/지방분해효소 등 특정 물질들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성 원료들을 고시했습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 스포츠뉴트리션 업계에서는 카르니틴 보조제를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목적은 체지방 컷팅, 혈관 건강 등으로 설정합니다. 하지만 연구들을 보면, 지방의 연소를 극대화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는 말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쉽게도(?) 애초에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혈중 카르니틴 수준이 낮으셨던 분들을 제외하고는, 일정량 농도가 유지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제품을 가지고 "드라마틱"한 다이어트를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아예 효과가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체질마다 체감이나 효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드라마틱"한 효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의 인터뷰나 연구를 살펴보면, 다이어트보다는 운동기능 향상 쪽으로 기대하고 먹는 것이 그나마 낫다고 합니다. 적혈구 생성을 증가시켜 또한 혈중 카르니틴 수치가 높게 유지될 정도로 장기복용(6개월 이상) 해야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본 사진은 예시로 내용과 상관 없습니다.

카르티닌은 우리 몸에서 10%밖에 생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부의 음식으로 많이 섭취를 해 주어야 합니다. 주로 육류(소고기, 양고기 등), 그리고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제 판단에는 운동을 하는 일반인 정도면 카르니틴 보조제를 따로 먹는 것보다는 식단에서 챙겨 드시는 것이 가성비가 좋을 듯합니다.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말토덱스트린, 먹어도 되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