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시 수분을 섭취하는 방법
프로선수들의 운동에는 '결과'가 중요합니다. 아주 찰나의 순간에 승패가 결정됩니다. 때문에 그들에게 루틴이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식이요법 역시 승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변인입니다. 남들보다 0.01초 더 빨리, 0.01cm 더 멀리 가야 승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불법약물의 사용은 지양해야 하지만, 최대한 과학적으로 봤을 때 이득이 되는 식이요법은 지금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이요법으로 글리코겐 로딩, 그리고 수정된 글리코겐 로딩법은 유명합니다.
과학적인 코칭법이 발달되지 않았을 때, 지도자들은 운동 중 물 섭취를 엄하게 금지시켰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연구에 의해 적절한 수분섭취가 퍼포먼스와 운동지속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떤 타이밍에 물을 섭취해야 좋을까요? 오늘은 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 ACSM(The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는 운동시 물 섭취 용량과 타이밍을 제시했습니다.
1시간 이내의 운동일 경우, 다음과 같이 섭취하시면 됩니다.
운동 시작 최소 20분 전 - 100ml 물 2컵
운동 시작 10분 전 - 100ml 물 1컵
운동 시간 매 20분마다 - 100ml 물 1컵
운동 종료 후 - 충분한 물 섭취
1시간 이내의 운동일 경우, 즉 간단한 런닝을 한다던지 건강을 위한 레저활동 운동에는 따로 스포츠 음료 혹은 탄수화물 음료가 아닌 그냥 물을 섭취하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운동선수들, 혹은 진지한 여가로서 운동을 오랜시간 하시는 분들이 1시간 이상의 고강도 운동을 할 때에는 우리 몸에서 수분 뿐 아니라 당과 미네랄도 같이 손실됩니다. 따라서 운동지속과 집중력을 위해서는 탄수화물 용액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뤄볼 예정입니다. 지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