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Nov 20. 2021

돼지뒷다리로 수육 만드세요, 제발!

수육 제대로, 빨리 만드는 법


제가 며칠 전에 돼지 뒷다리 드세요, 제발! 이라는 글을 브런치에 업로드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글을 많이 읽어주시고 다음에서도 홈&쿠킹 섹션에 올려주셔서 6만회가 넘는 분들께서 읽어 주셨습니다. 그렇게 인기 많았던(?) 글의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 뒷다리를 드세요.

-이유: 가격이 싸고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벌크업 둘 다에 매우 좋습니다.

-맛도 담백하고 좋습니다.


그런데, 한 작가님께서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다름아니라 뒷다리 수육 레시피도 궁금하시다는 거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뒷다리살로 제일 많이 만들어 먹는 것 중에 하나가 수육이더라고요. 저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요리를 매우 쉽고 편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ㅎ 제 방법이 어떤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겠더라고요(특히 자취생 분들). 그래서 오늘은 돼지뒷다리살로 수육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오늘 알려드릴 레시피대로 만든 사진 가져와서 첨부해봅니다. ㅋㅋ제가 요리 브런치 작가는 아니라서.. 스포츠뉴트리션 측면, 그리고 값싸고 쉽고 빠르게 만들어낸다는 효율성 측면에서 봐주세요.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 뒷다리살 1-2덩어리 -> 1kg이면 동네 마트나 정육점 기준 5-6천원 정도 할 겁니다. 1kg은 2-3인 기준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

-소주 1/3병

-된장(쌈장 아닙니다ㅎ)

-물


끝입니다. 월계수잎이나 커피믹스, 마늘, 대파 같은 재료들이 같이 들어가면 물론 좋지만, 이거 해먹는다고 굳이 다 살 필요는 없잖아요.ㅎ 제가 알려드린 재료로만 해도 냄새 안 납니다.


1. 솥에 돼지 뒷다리살 덩어리와 물을 넣고 가스불을 올립니다.

2. 소주 1/3병을 넣습니다. 반병까지 넣어도 됩니다.

3. 된장을 풉니다. 양은 적당히. 멀건 된장국정도 색 나오면 됩니다.

4. 40분 끓입니다.

5. 중간중간 고기 익는걸 확인하시면서 칼로 한번씩 찔러줍니다. 잘 익어야 하니까요.

6. 끝



잘 익었으면 고기를 꺼내서 식힙니다. 그리고 칼로 잘 썰어서 접시에 담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다이어트하는 분들은 채소와 드시면 되고, 아니신 분들은 쌈싸서 밥, 김치랑 곁들여 드세요. 바로 해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뒷다리살이 다른부위 대비 비계가 많이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적당량은 있기 때문에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수육은 돼지 사태살이나 삼겹살로 하는게 맛있습니다. 전지(앞다리살)로 해도 맛있고요. 그런데 저는 왜 뒷다리살을 추천할까요? 가격도 싸고 맛있고 지방도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바란스 좋은 식재료 사실 찾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에는  수육이 남았을  응용해서 먹는 음식들,  돼지뒷다리를 이용한 다른 요리들도 알려드릴게요. 최대한 살이  찌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생성에 좋은 레시피로  먹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을 단순하고 영양좋게 패턴화할 때 몸무게에서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식단 추적하기도 편하고요. 지중해




단백질파우더가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지중해가 직접 만든 식물성단백질, 베지맨 식물성단백질파우더 곡물맛입니다.

-본 펀딩은 11월 1일에 시작됩니다.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6215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