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연 Jun 25. 2023

합리적 선택을 위한 기술 -IT

정보의 취득과 해석

먼 옛날 사냥을 해야 생존하는 인류가 있다. 

그는 자신과 종족을 먹여살릴 사냥을 해야 한다. 사냥감이 서식하는 장소를 알야야 하고, 그 곳에 이르는 길을 찾아야한다. 이 떄 정보를 가지고 있는냐하는 것은 성패와 직격되는 생존의 문제이다.

사냥에 필요한 기술은 이미 가지고 있더라도, 내일 있을 사냥활동에서도 그대로 실행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 만으론 성공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는 필요하다. 정보는 의식적으로 찾아나서지 않아도 당장은 아무렇지도 않다. 정보는 먹을 수 있는 것도, 입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뛰어난 사냥꾼은 정보취득에 오랜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정보는 수집해야 하는 것이다.

사냥에 필요한 정보는 직접 가서 확인하거나, 경험자로 부터 들었을 것이다. 요즘 같으면 기록을 통해 확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또는 단톡방을 통해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게중에는 잘못된 정보도 있겠지만...


정보는 목적에 따라 재처리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수집된 정보는 진위를 가리는 작업과 부분적 오류 또는 잡음(노이즈)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다음이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과정에 들어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방향 또는 목적이다. 이 방향과 목적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따라 정해질 것이다. 

사냥에서는 사냥감을 몰고 잡아내야하는 문제에 직면하여, 그 방향이 결정된다.

만약 우주여행에 관한 문제에서는 또 다른 차원의 방향과 목적이 설정될 것이다.


정보는 연결되어 추론된다. 

만약 모든 정보가 있고 그 양도 충분하다면 해석만으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겠지만, 애석하게도 우리는 그 만큼의 정보를 취득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추론하고 추측할 수 밖에 없다. 요즘은 인공지능(AI)가 있어 추론하는 것도 취득하는 것만큼 빠르고 쉽다.






매거진의 이전글 출산과 출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