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민영 Dec 12. 2023

[인도 영화 음악] Tu Mere Saamne

영화 <다르 Darr> 중

https://www.youtube.com/watch?v=0-7RHSbyZGw&list=PLcVfz1-_0rj9MUA_jdLF3H276dIbY5j7D&index=17


힌디어로 제작된 <다르>는 '격렬한 러브스토리'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발리우드 영화다. 인도 영화계의 거장 야시 초프라가 연출을 맡았으며, 샤룩 칸, 써니 데올(현재는 펀잡주의 정치인), 그리고 주히 차왈 등이 주연을 맡았다. 1993년도 겨울, 크리스마스 즈음에 개봉해 폭발적인 흥행을 기록했던 영화인데, 영화 제작으로부터 30년 정도 지났기에 현재는 인도 내 고전영화 채널이 아니면 볼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 당해 개최된 필름어워즈에서 10개 부문의 후보에 이름을 올리며 비평과 대중적인 지지와 환호를 동시에 잡은 셈.


인도에서 제법 드문 '겨울 노래'가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다가, <모하바테인>과 더불어 이 영화가 단번에 떠올랐다. <다르>의 주요 곡 중 하나인 'Tu Mere Saamne'(내 앞에 있는 당신)는 영화에서 가장 겨울이라는 계절의 특색이 잘 녹아있는 장면이기도 한데, 노래와 뮤직비디오만 본다면 당대의 스타 샤룩칸의 러브스토리구나... 생각될 수 있지만, 사실 칸은 이 영화에서 희대의 악역을 연기했다. 말하자면 영화 내 빌런에게 할당된 요상한 포지션의 러브스토리적 모먼트인데, 그 노래가 중독적이라 자주 주요 구절을 흥얼거렸다. 영화의 흥행과 비등하게 영화의 OST도 많은 사랑을 받았고, 이 노래는 라타 만게쉬카르와 유디트 나라얀이라는 인도의 유명한 플레이백 싱어가 함께 작업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특히 라타 만게쉬카르는 플레이백 싱어로 일평생 활동하며 작년인 2022년 사망했는데, 인도 해방 전에 제작된 힌디 영화로 데뷔해 아주 폭발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만 꾸준히 영화와 드라마 작업을 이어온 인도 영화계의 산증인이기도 했다. 13세에 처음 단역으로 일을 시작해 꾸준히 영화계에서 작업했으니 그녀를 따르는 추종자들도 많았고, 인도 영화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는 만큼 그녀의 사망 소식에 온 국민이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판디트 디나나스 만게쉬카르로, 포르투갈 통치 당시에 활동하던 유명한 성악가 그리고 연극배우. 인도 우표에 새겨질 만큼, 그리고 푸네에 그의 이름을 딴 병원이 있을 만큼 역사적으로 추앙받는 사람으로, 라타 만게쉬카르는 어찌보면 아버지와 집안의 대를 이어 가수가 될 수밖에 없던 운명을 타고났는지도 모른다. 지금도 뭄바이 지역에서는 만게쉬카르 집안에서 나온 곡들과 노래들만 전문적으로 플레이하고 LP나 CD 등을 판매하는 곳이 제법 많다. 


라타 만게쉬카르의 변천사




작가의 이전글 <더 마블스>의 장단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