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만은 최고였던 카스트라토
"세네시노(세네지노)"라는 예명으로 유명한 프란체스코 베르나르디는 1686년 시에나의 이발사의 아들로 태어났었습니다. "세네시노"라는 예명은 그의 고향인 "시에나"에서 따온것이라고 합니다. 1695년 교회 성가대에들어가서 그의 재능이 알려졌으며 이때문에 그는 당시로는 늦은 나이인 13살에 카스트라토가 되었다고 합니다. 1707년 베네치아에서 데뷔한 그는 매우 유명한 가수가 되었는데 1717년 드레스덴에 가서 무대에 섰을때 엄청난 금액의 돈을 받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세네시노가 무대에서 무조건 적으로 호의적 평가를 받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는 많은 카스트라토들처럼 연기를 매우 못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세네시노가 최고로 극찬받던 시기인 1715년 나폴리에서 그의 공연을 본 한 청중은 그의 연기에 대해서 석상처럼 서있었고 가끔하는 제스쳐는 그가 원하는것과 반대로 보였다 라고 언급할정도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의 노래는 아무도 의문을 가지지 않았었죠. 1719년 드레스덴에서 그의 노래를 들었던 작곡가 크반츠는 세네시노의 노래가 매우 힘차고 명확하며 정확한 발음을 가진 아름다운 카스트라토의 목소리라고 이야기합니다. 또 그는 무대에서 위풍당당한 모습의 세네시노가 여성역할 보다는 영웅의 역할을 하기 적당한 가수라고도 이야기하죠.
하지만 작센의 선제후 궁정에서 세네시노는 궁정악장이었던 하이니헨과 사이가 나빠졌으며, 이 상황은 세네시노가 드레스덴에서 더 머물수 없게 만듭니다.결국 세네시노는 영국으로 건너가게 되고 1720년대 헨델의 오페라단의 주연 오페라 가수가 됩니다. 이시기 세네시노의 급여는 정확한 액수가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엄청난 금액이었다고 합니다.
런던에서 16년간 성공가도를 달리던 세네시노는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쌓게 됩니다. 여기에는 헨델의 후원자였던 산도스 공작이나 건축가였던 벌링턴 경(3대 벌린턴 백작 리처드 보일)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세네시노는 헨델의 오페라 17개에서 주연을 맡았지만, 헨델과 그의 관계는 평탄한것은 아니었습니다. 동시대의 평가에 따르면 둘의 관계는 "한쪽은 정말 다루기 힘들었고 다른 한쪽은 어이없게도 다른쪽과 똑같았다"(다시말해서 둘다 다른 사람말은 안듣는다 정도..--;;;)였다고 합니다. 세네시노는 헨델과 함께 작업을 했다가 떠났다를 반복했는데 1733년에는 아예 반헨델측 오페라단으로 옮겨버리기까지 합니다.
1734년 세네시노가 속한 오페라단에 그 유명한 파리넬리가 오게 됩니다. 그리고 세네시노는 파리넬리와 함께 같은 무대에 서게 됩니다. 그리고 그 역시 뛰어난 파리넬리의 노래에 경탄했다고 합니다. 이런 세네시노의 이야기는 당대 음악사가였던 찰스 버니는 폭군 역할의 세네시노와 그에게 잡힌 영웅 역할의 파리넬리가 노래를 불렀는데 파리넬리의 노래를 듣고서는 세네시노가 자신의 역할을 잊어버리고 파리넬리를 얼싸안았다고 묘사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세네시노는 1736년 영국을 떠나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때쯤에는 경쟁하던 런던의 두 오페라단이 파산했을 시기였으며 이런 상황은 세네시노가 런던을 떠나 이탈리아로 돌아가는 계기가 되었었죠. 그는 1740년까지도 간간히 오페라에 출연하고 있었습니다만 1740년 포르포라의 오페라를 마지막으로 무대에서 은퇴하게 됩니다. 이때쯤 사람들은 세네시노의 노래를 구식이라고 여겼으며 더이상 그의 노래에 환호하지 않았었죠.
하지만 세네시노는 벌어놓은 돈이 많았으며 그 돈으로 시에나로 돌아가서 은퇴하게 됩니다. 아름다운 집을 지었으며 그 집을 영국풍으로 꾸미고 영국식 차마시는 습관등을 그대로 지켰다고 합니다. 세네시노는 원만한 성격이 아니었으며 이런 상황은 그가 나이가 들면서 가족들과 마찰을 빚게되는 원인이 되었는데 특히 조카이자 상속자였던 주세페와 매우 사이가 나빴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