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아라 Aug 23. 2019

벨라스케스가 그린 사람들(17)

페드로 데 바르베라나 이 아파레귀(1579-1649경)

돈 페드로 데 바르베라나 이 아파레귀,1631-1633, 디에고 벨라스케스

이 그림은 1630년대 초에 그려진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그림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앞에서 언급했던 돈 디에고 데 코랄 이 아렐냐노의 초상화와 그의 아내와 아들인 도냐 안토니아와 돈 루이스의 초상화와 유사한 방식으로 그려졌다고 합니다.하지만 이 초상화는 그 두 초상화보다 좀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여백을 사용해서 인물을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그림에 대해서 당대에 언급된 문서가 없었으며, 1950년대에는 "칼라트라바 기사"라는 이름만 붙여졌다고 합니다. 왜냐면 그의 가슴에 칼라트라바 기사단의 문장이 그려진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일듯합니다.

이후 연구 결과 이 그림은 당대 귀족이자 궁전 조신이었던 돈 페드로 데 바르베라나  Pedro de Barberana로 추정하게 됩니다. 특히 그는 1630년 칼라트라바 기사단의 훈장을 받았기에 이 그림에 나오는 기사단의 문장이 신빙성 있는 것이었죠. 하지만 1630년에 그려진 그림이 아닌것이 확실한 것이 이때 벨라스케스는 이탈리아에 있었기 때문으로 아마 벨라스케스가 돌아온뒤 그려진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듯합니다.


그림출처

위키미디어커먼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벨라스케스가 그린 사람들(1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