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아라 Jul 31. 2020

프란츠 빈터할터가 그린 사람들...(8)

오를레앙 공작 페르디낭 필리프

오를레앙 공작 페르디낭 필리프, 빈터할터(1843)


페르디낭 필리프 도를레앙Prince Ferdinand Philippe of Orléans (3 September 1810 – 13 July 1842) 은 프랑스의 국왕인 루이 필리프와 그의 아내인 양시칠리의 마리아 아말리아의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그가 태어났을때 부모는 망명중이었지만, 그는 오를레앙 공작의 후계자로 "샤르트르 공작"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그는 프랑스가 왕정복고 된뒤 프랑스로 돌아왔었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루이 필리프는 자녀들에게 자유주의식 교육을 시켰었으며 공립학교에 보냈었죠. 페르디낭 필리프는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했었으며 이후 후사르로 프랑스 군에 입대를 했으며 샤를 10세는 그를 대령으로 임명하기도 합니다.


후사르 복장의 페르디낭 필리프


7월 혁명이후 그의 아버지인 루이 필리프가 국왕이 되었으며 이에 페르디낭 필리프는 오를레앙 공작 지위를 이었으며 아버지의 후계자로 선포됩니다. 그는 프랑스에서 인기있는 왕족이 되는데 7월 혁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설득을 통해서 해산시키기도 했었으며 콜레라가 돌때는 꺼리낌없이 병자들을 만나서 도움을 주는등의 일을 했습니다. 이런 그의 모습은 많은 프랑스 인들에게 호의적인 모습으로 비춰졌다고 합니다. 또 페르디낭 필리프는 군인으로써도 재능이 있었기에 그는 군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았다고 합니다.


1837년 페르디낭 필리프는 메클렌부르크-슈베린 대공의 딸이었던 헬렌과 결혼합니다. 둘은 매우 행복한 결혼생활을 했으며 둘 사이에서는 두 아들인 필리프와 로베르가 태어났습니다.


페르디낭 필리프와 엘렌 그리고 둘의 두 아이들


모든 것이 잘 되어보였던 1842년 페르디낭 필리프는 마차사고를 당했고 결국 사망합니다. 아마도 매우 인기있는 후계자였던 그의 죽음은 모두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을듯합니다. 그리고 6년후인 1848년 2월 혁명으로 그의 아버지는 퇴위해야했었습니다.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매거진의 이전글 프란츠 빈터할터가 그린 사람들...(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