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제 자동화 쫌 해보려 한다 6화
영상을 유튜브에 자동으로 올리고 싶었습니다. 매번 하나씩 만들어서 올리는 작업을 수동으로 하는 부분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번에도 메이크닷컴(메이크) 도움을 받아볼까 했습니다. 찾아보니 제가 생각 부분은 간단했기에 GPT로 금방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메이크에서 제공하는 템플릿도 있기는 했는데 완전히 제가 원한 부분은 아니어서 커스텀을 진행했습니다. 요즘에 영상 자동화까지 잘 나오고 있지만 일단 그 부분은 추가 비용이 들고 따로 공부를 해야 하기에 바로 할 수 있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완전 자동은 아니고 반자동 정도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제가 진행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디어 및 원고 생성 (Chat GPT)
2. 캔바로 영상 대량 생성 (Canva)
3. 메이크로 업로드 자동화 (Make)
영상이 생성되고 업로드하는 데에는 몇 차례 시행착오로 바로 해결을 했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생각한 대로 진행이 된 것은 아닙니다. 총 20개의 영상을 올리고자 했는데 절반인 10개만 작동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다시 오류를 확인해서 해결해 볼 예정입니다.
영상은 짧은 숏츠를 올렸습니다. 테스트만 해본 부분이라 앞으로 어떻게 콘텐츠를 영상으로 녹여낼지 연구하려고 합니다. 현재 올린 영상 절반만 숏츠에 등록이 되었는데 이렇게 하나씩 이슈를 해결해 나갈 예정입니다.
조금씩 메이크를 통해서 간단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만들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제는 영상만 잘 만들면 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어떻게 좋은 콘텐츠를 조금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야겠습니다. 이 부분도 먼저 수동으로 해보면서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을 테스트해서 적용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