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인문사회] 로컬의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얼마전 방문한 동네 서점에서 도서관에서 꼭 빌려봐야지 찜했던 책을 카페 서가에서 맞닥뜨렸다. 이것은 운명이다!
6년 전쯤, 로컬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여러 사업을 진행하는 스타트업 문화콘텐츠 에디터로 약 3년간 글을 기고하며 인연을 맺어왔다. 그 후로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나는 로컬과 아무 상관없는 직장에 들어가 기획자로 근무했고, 다시 로컬과 관련된 회사로 이직을 하려 준비중이다.
스웨덴의 언어학자이자 생태환경운동가인 저자는 인도 라다크의 전통사회가 서구사회 문화로 인해 파괴되고 소멸되는 것을 10년동안 목격했고, 환경운동가로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고.
1. 지역화의 이점
지역화는 무슨 이점이 있는 것일까? 그녀는 경제적 이익을 넘어 고용 안정, 번영, 소득 평등 등 튼튼한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하고, 결과적으로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 인간과 자연의 관셰를 회복시킨다고 말한다.
2. 세계화의 결과
세계화가 되고, 도시화가 되며 사람들의 삶과 경제는 표준화가 되고 일원화가 되어간다. 세계는 생계 보장이 실종된 사회(특히 소농들의), 심각한 환경파괴, 탄력을 상실한 경제, 무너진 민주주의, 극심한 양극화, 해로운 도시화, 위협받는 식량 안보, 건강의 악화, 심리적 불안,종족과 인종 갈등의 모습을 보인다.
3. 지역화란?
경제 분권화로 지역사회와 지방, 국가 자치가 튼튼해지는 것.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가 좁혀지고, 기업이 독점하고 장악하는 글로벌 시장과 로컬 시장의 균형이 잘 잡히는 것.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단지 전통문화의 장점을 인정하는 것.
4. 다양성이 필요한 이유
인생에 단 한가지 공식이란 없다. 모든 풀잎과 새와 벌레부터 수많은 문화 속의 고유한 개인의 정체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는 다양성이 필요하다.
5. 우리가 함께 해야할 일
분노와 대립으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평화롭고 광범위한 체제 변화를 적극적으로 권장해야만 진보가 가능하다. 의식은 불길처럼 번질 수 있다.
동지를 찾아 만나 협력하여 움직이기. 다양화와 로컬 확대에 대한 깨어있는 의식을 가지고 내가 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그 의식을 확산시킬 수 있는 일에 전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