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관계를 통한 행복

by 그로플 백종화

행복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언제 행복하세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어떤 대답을 듣게 될까요? 칭찬 받을 때, 인정 받을 때, 승진할 때, 월급 받을 때, 맛있는 것을 먹을 때, 가족과 함께 할 때 등등 참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할 수 있는 단어는 바로 ‘돈'이죠. 그런데 하버드에서 1938년 시작된 행복 연구에서는 돈이 상식적인 원인이지만, 모든 진실을 반영하지는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인간 관계’ 는 그런 행복 연구에서 이야기하는 가장 중요한 행복의 조건입니다. 행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을 가족 / 친구 / 직장동료 등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찾더라고요. 좋은 관계야 말로 우리를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이죠.


참 재미있는 연구도 있었는데요. 반대로 ‘언제 불행하세요?’ 미국 UKG 인적자원연구소가 10개국 3400명의 직장인에게 조사를 해보니 69%가 직장 상사라고 답변했더라고요. 피해야 하는 것은 어쩌면 나쁜 영향을 주는 상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과 함께 좋은 상사를 만나는 것만큼 불행을 피해갈 수 있는 방법도 없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나는 누구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지? 이 질문을 생각하다가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참 현실적인 7가지가 떠오르더라고요.


1) 도움

누군가에게 부족한 부분을 내가 적극적으로 돕고 있는가?


2) 감사

작더라도 누군가의 도움과 공유에 감사함을 표현하는가?


3) 축하와 칭찬

타인의 노력과 성공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칭찬하는가?


4) 공유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공유하는가?


5) 경청

타인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며 경청하는가?


6) 사과

솔직하고 빠르게 사과하는가?


7) 밥과 커피

내 시간 또는 돈을 투자해서 종종 밥과 커피를 함께 하는 시간을 갖는가?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어디에 시간을 사용하고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