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나에게 시간을 쓰도록 만들어라
여러분의 팀장님은 몇 명의 팀원과 함께 일을 하고 있나요? 제가 만나본 수많은 팀장님들 중 1~3명의 소수 팀원과 일하는 분도 있지만, 332명의 팀원과 함께 일하는 팀장님도 있었습니다. 만약 10여 명의 팀원들과 함께 일한다면 팀장은 누구에게 시간을 많이 쓰게 될까요? 팀에서 가장 많은 경험을 했고,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팀장이 내 일에 관심을 가지고 나의 성장을 돕는 데 시간을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성장 속도는 꽤 빨라질 것입니다.
신입사원에게 처음부터 과업을 위임하는 리더는 흔치 않습니다. 오히려 구체적인 과업과 일하는 방식을 알려주고, 디테일하게 피드백하는 것을 선호하죠. 이유는 신입사원은 수행해야 할 과업에 대한 지식, 경험이 없기 때문에 누군가가 옆에서 지켜봐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신입사원은 팀장에게 어떤 부분을 요구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구체적인 방법’과 ‘참고할 레퍼런스’ 마지막으로 ‘중간 점검 시간 확보’입니다. 이를 위해
1) 구체적인 과업과 기대 목표,
2)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
3) 추가적으로 알면 도움이 될 지식과 경험,
4) 타임 라인 확인,
이 4가지를 먼저 정리해 보길 추천합니다.
다섯번째 책, '나의 첫 커리어 브랜딩' 퇴고하며 ... 강정욱 님과 함께 공저한 신입사원과 주니어 직원들을 위한 책, 11월 20일에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