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을 고민하며
"이번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못하는 것이 피드백을 잘 주지 못한다는 것을 구성원들의 의견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또 나 스스로의 성장을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랜 시간 현재의 과업을 수행하며 많은 경험과 지식도 가지고 있다는 자만심에 빠져 있지는 않았나 반성하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후로는 업무적인 지식은 물론 리더로서의 자질을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법과 외부 지식, 리더십 관련 책을 읽는 등의 학습을 하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팀원들의 성장을 위한 노하우, 경험, 지식을 더 많이 알려주려고요."
2주라는 시간 동안 매일 리더십을 고민하고, 제가 드리는 하나의 질문에 나만의 답을 찾아 고민하던 팀장님의 고백입니다.
리더십을 누군가가 알려줄 수는 있습니다. 교육이나 학습, 독서로 해결할 수도 있고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 나를 돌아보고, 내 미리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죠.
성장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여유입니다.
-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
- 내가 했던 수많은 결정과 행동들을 돌아보는 여유
- 내가 아닌, 내 주변 사람들의 관점에서 나의 영향을 바라보는 여유
- 내가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미생의 여유
- 오늘부터 이전과는 다른 나의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여유
- 버벅거리며 버퍼링이 심한 나의 새로운 행동들을 조금은 기다리며 한번 더 해보는 여유
-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여유
이러한 여유들이 모여 나의 성장을 도와줄 테니까요. 여유가 없을 때 우리는 그 어떤 새로움과 변화를 도전하지도 못하고, 지금 당장이 아닌 과거와 미래를 바라보지 못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