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03. 2024

한 입 리더십 _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MBTI를 통해서


- 정답을 찾기 보다 '나와 남을 알아가는 도구'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 나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행동을 선택하면 어떨까요? 


- 내가 자주하는 행동, 내가 불편하게 여기는 행동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 나와 함께 일하는 동료와 가족이 왜 그런 행동을 자주하는지를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맞추는 도구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는 'MBTI에 따라 행동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주하는 행동들이 모여 내가 체크한 것들이 MBTI로 나오는 것 뿐' 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MBTI는 지금 내 직책에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 나와 함께 일하고 있는 동료와의 협업 관계에서, 가족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내가 조금 더 성장하기 위해서 내가 해야할 행동의 선택을 도와주는 도구가 될 뿐입니다. 



내가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말입니다. 



https://youtu.be/47O9RNJAZ6Q?si=pWvM_Q6XHSqpn3Sl

작가의 이전글 책 홍보 _ 모든 것은 세일즈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