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23. 2024

한 입 리더십 _ 신임 리더가 자주하는 실수

신임 리더가 자주하는 실수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다양한 정보를 취득한다' 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있는데요. 그것은 '조직과 조직의 리더인 나의 역할을 정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이전과 마찬가지로 열심히 일하는 것만큼 바보같은 행동도 없거든요. 리더가 되었다는 말은 나의 역할이 바뀌었다는 말입니다. 



과업을 실행하는 사람에서 과업을 분배하는 사람이 되었고, 


현재의 목표를 바라보는 사람에서 현재와 미래의 목표를 동시에 바라봐야 하는 사람이 되었고, 


내가 아는 남을 봐야하고, 우리 팀이 아닌 우리 본부를 봐야 하는 사람이 되었죠. 



역할이 바뀌었는데, 일하는 방식이 동일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꽝입니다. 열심히 일했지만, 리더로서 잘하지는 못하게 되는 거죠. 역할이 바뀌면 행동을 함께 바꿔야 하고, 행동이 바뀌었다는 말은 내 시간 사용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행동과 시간 사용에 변화를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전과는 다른 정보를 얻는 것'이죠. 아는 것이 많아지는 만큼 다양한 관점이 생기고, 다양한 행동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만약 처음 리더가 되었다면 가장 먼저 이전에는 내가 보지 못했고, 알지 못했던 정보들을 얻는 작업을 먼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팀원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물어보고


- 보스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중요한 정보를 구해보고


- 협업하는 부서와 외부 사람들을 만나 다른 관점을 찾아야 합니다. 



리더는 열심히 하지 말고, 잘해야 하는 사람이거든요. 내 말과 행동에 많은 구성원들이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죠.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글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