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r 06. 2024

한입 리더십 _ 성장충이 전하는 '성장과 성공의 차이'

성공과 성장의 차이 



성공과 성장은 시간을 지나면 만납니다. 저 멀리, 높은 곳에서 말이죠. 그런데 현재를 돌아보면 조금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은 '기대했던 목표를 달성한 것' 입니다. 그 기대가 무엇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현재의 목표'가 되죠. 그래서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내가 달성해야 하는 목표에 집중' 하게 됩니다. 그 목표가 현재의 목표라면 현재에 집중하게 되고, 그 목표가 조금 먼 미래에 있다면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현재를 포기하고 노력을 더하려고 합니다. 



현재의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거든요. 그런데 이때 중요한 것은 '목표의 크기' 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에 도전하면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힘이 들지 않습니다. 노력, 학습, 고민을 덜해도 되는 것이죠. 



반대로 내가 지금 기대하는 목표가 이전보다 더 크다면 우리는 성공을 위해 '성장'을 추구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성장은 '이전보다 더 나아진 모습'을 나타내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지금 70% 달성율로 목표에 미달했다 하더라도 작년의 나보다 120% 나아져 있다면 나는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성장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비교하는 것이거든요. 120% 달성했다 하더라도 작년과 현재의 숫자가 동일하다면 그것은 성장하지 못한 것이 되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성장충이 전하는 메시지>


1) 성공을 조금 먼 미래에서 바라보면 지금 나는 성장해야 합니다.


2) 성장을 현재 시점에서 바라보면 '이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현재의 성공보다 현재의 성장이 미래 더 큰 성공을 가져옵니다. 


4) 성장을 위해서 지금의 성공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성장은 투자와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6)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성장을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7) 성장을 위한 가장 좋은 동기부여는 '내가 되고 싶은 모습에 가까워 질 수 있다는 마음'입니다. 


8) 일이 즐겁고 함께 하는 사람들이 즐겁다면 내가 하는 일을 조금은 더 오래 할 수 있습니다. 


9) grit 으로 버티는 사람은 하던 것을 오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매순간, 매년 높아지는 목표를 모두 감당한 사람들입니다.


10) 현재는 미래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하지만, 투자 없이는 성장을 할 수도 없습니다. 준비된 사람이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도전하고 학습하는 사람이 성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방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