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pr 04. 2024

한 입 리더십 _ 다음 세대

"이걸 어떻게 알았어요?"

CEO분들과 MBTI 를 통해 자신의 리더십을 들여다보는 시간. MBTI 결과지를 보며 포스트잇에 이런 키워드를 기록했습니다.


#과거보다덜주도적이려고노력중

#인내기다림배려를더많이연습중이신


성격과 행동, 역할과 행동 그리고 나이와 행동을 곰곰히 생각하다보면 이런 행동을 하지 않을 분인데, 반대의 행동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리더가 성격과 다른 행동을 한다는 말은 명확한 의도가 있다는 의미이기에 제가 생각한 의도를 적어서 MBTI 결과지와 함께 공유해 드렸습니다.


잠시 옆 CEO분과 토론을 하시다가 지나가는 저를 부르시더니 "이걸 어떻게 알았어요? 내가 이 쪽지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MBTI에 이런 것도 나왔나보니 없더라고요."


저는 DATA와 사람을 연결해서 많이 보다보니 변화가 자주 관찰되는데 대표님께 그런 모습이 보이는 듯 해서 기록해 두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맞아요. 이제 우리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가 이끌어야하는데, 내 방법이 맞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예전에는 쎄게 했었는데 지금은 그들이 더 잘하도록 참는 걸 노력하고 있었어요. 어차피 내 방법은 나만 쓸 수 있는 거니까요."


내 방법이 아닌, 다음 리더의 방법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한 CEO의 말씀이셨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내 삶의 속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