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pr 10. 2024

한 입 리더십 _ 회고의 시간이 중요한 이유

회고의 시간이 중요한 이유 



인디언은 말을 타고 달려가다 어느 순간 잠시 멈춰서서 지금까지 달려온 길을 돌아본다고 합니다. 이유는 낭만적이게도 '내 몸이 너무 빨리 와서 내 영혼이 나를 찾아올 수 있게 기다리는 것'이죠. 



우리는 정말 빠르게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바쁘게 사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살아간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더라고요. 눈을 떠보니 어느 순간 4월 중순이 되어 버렸거든요. 



그런데 그 빠름 속에서도 잠시 멈춰서서 지금까지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다시 달려가기 위한 방향과 속도를 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바쁘고 빠르게 달려오면서 성공과 실패를 여러번 마주했을 겁니다. 그런데 이후로도 동일한 속도와 방향으로 달려가기만 하면 미래의 내 모습은 성공과 실패가 동일하게 주어지겠죠. 



잠시 멈춰서서 내가 지금까지 뛰어온 시간들을 돌아보는 시간들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 더 자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고, 조금 아쉬웠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만 방향을 수정해 보는 것으로요. 했었어야 하는데 못했었던 아쉬움이 있었다면 그걸 지금이라도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계획대로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나은 계획을 세우고 다시 달리는 피드백 훈련을 해보는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네요. 



제가 피드백을 좋아하고,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단 하나의 이유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사유와 공유의 희소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